메뉴

AI 기술 도입으로 직원 해고 증가, 中네티즌 "AI 대체 가능 산업은 전부 위험"

 

AI(인공지능)은 인간에게 행(幸)일까? 불행(不幸)일까?

많은 논란이 있지만, 일단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준다는 주장이 우세를 차지해왔다.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겠지만, AI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도 무수하게 만들어질 것이라는 주장이 강했다.

일단 현실은 이 같은 기대와는 거리가 멀다.

최근 중국의 많은 게임 회사들이 'AI 페인팅'을 워크플로우에 도입하면서 기존 인력들이 해고의 위험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현지 매체인 시대재경(时代财经)에 따르면 한 게임 미술 분야 기업은 AI 페인팅 도입 후 한 달 만에 디자이너 38명 중 20명을 해고시켰다. AI를 활용한 게임 배경 디자인 작업이 기존 방식에 비해 작업 효율이 50% 이상 높아지면서 빚어진 결과였다.

보도에 따르면 AI 페인팅은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표현력으로 제대로 이뤄지 않았던 미묘한 차이까지 극복해냈다. 게임 화면 속 주인공들을 더욱 활기차게, 실물과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표현해냈다. 

시대재경은 이 같은 AI 능력은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더 이상 인간의 노동력을 필요치 않게 만는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이 같은 현상이 게임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당장 전반적인 디자인 분야는 물론 예술적인 창조 영역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을 지적한다.

본래 AI는 인간을 반복적이고 단순한 작업에서 해방시켜 더욱 창조적인 예술의 영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정작 현실은 AI가 단순 반복 업무는 물론이고 예술적 창조 영역에서도 인간을 능가하기 시작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그저 AI 생산품을 즐기는 일인데, 문제는 일을 하지 않는 인간은 노동력을 구매력 있는 화폐로 교환할 수 없다는 점이다.

과연 미래의 사회는 어떤 모습이 될까? 중국 네티즌들은 대부분 우려가 크다. "앞으로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은 전부 다 해고의 위험이 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AI의 발전 방향을 의료에 두어서 많은 사람을 살리는 게 좋을 것 같네요.

 

화가가 됩시다. 사람이 창작하는 작품만이 예술이 될 수 있어요.

 

AI는 당신을 대신할 수 없어요. AI를 사용하는 사람이 당신을 대신할 뿐이죠.

 

언제쯤 돼야 AI가 집에서 그릇을 씻을까?

 

분명히 저렴한 로봇이 수리공을 대신해 집을 고쳐주는 날이 올 거예요.

 

기계에 대체될 수 있는 산업은 다 위험해요.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