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인민은행 지급준비율 0.25%포인트 인하

 

중국 당국이 긴축을 진행중인 글로벌 각국 추세에 반해 시장 유동성 공급에 나서 주목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오는 27일자로 금융기관의 지급준비율을 0.25%포인트 인하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지준율 조정을 통한 유동성 공급은 당뇨병 환자에게 인슐린 주사를 놓듯 중앙은행의 시장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유동성 공급 수단이다. 

이번 인하 후 중국 금융권의 가중평균 지준율은 약 7.6%가 된다.

유동성 공급은 시장에 인플레이션, 즉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한 물가 인상을 초래한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과도한 재정정책을 펴면서 넘치는 유동성으로 초래된 인플레이션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국의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당국 통제 범위 내에서 유지돼 왔다. 중국 경제는 지난해 코로나19 방역 봉쇄로 인해 다른 나라들과 달리 일찌감치 침체 신호를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지준율 인하는 중국 공산당 첫 3연임 임기를 공식적으로 시작한 시진핑 정부가 '위드 코로나' 원년인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를 5.0% 안팎으로 설정한 상황에서 경기 부양 수단의 하나로 풀이된다.

인민은행은 "경제의 효과적인 질적 성장과 합리적인 양적 성장을 추동하고, 거시정책을 잘 조합하며, 실물경제에 한층 더 도움을 주고,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을 합리적인 선에서 충분하게 유지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10월 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와 12월 중앙경제공작회의, 올해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정신을 결연히 관철하고, 당중앙 및 국무원의 정책 결정에 따라 온건한 통화정책을 정확하고 힘있게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의 이 같은 조치가 경기 침체 속에 물가만 오르는 디플레이션을 초래하지는 않을지 우려하는 전문가들도 적지 않다. 

경제에서 디플레이션은 가장 풀기 어려운 난제다. 중국 당국은 경제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가장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앞서 인민은행은 지난해 4월과 12월 각각 지준율을 0.25% 포인트 인하한 바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