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엣지 클라우드 시장 규모 30.7억 위안

 

클라우딩 컴퓨팅은 4차 산업 혁명의 중요한 요소다. 만물이 센서로 통신이 가능한 시대를 지향하는 '사물인터넷' 시대를 추구하는 4차 혁명 시대 가장 주목받는 부분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별 컴퓨터들과 연결돼 개별 컴퓨터의 능력을 배가하고, 빅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활용돼 그 가치가 무궁하지만, 사물인터넷이 완성되는 세상에서는 이 모든 사물을 관장하는 인공지능(AI)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상 만물을 단거리 통신을 통해 동시에 제어하는 인공지능 신이 탄생하는 시대가 조만간 다가온다는 의미다. 

클라우딩 컴퓨팅은 초대형 메인 서버로 이뤄지는 중앙집중형이 있고, 특정 지역만 커버하는 엣지 클라우딩으로 구분된다. 수많은 엣지 클라우딩 컴퓨터들이 다시 중앙 서버와 연결되는 초 연결이 이뤄지면, 인간이 만든 또 다른 현실이 어디든 존재하는 진정한 메타버스가 이뤄진다. 

지금의 메타버스가 개념 정도를 알려주는 수준이라면 클라우딩 컴퓨팅이 완성된 시대의 메타버스는 메타버스와 옴니버스가 동시에 완성되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적지 않은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다.

중국 매체 IT즈자(IT之家)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중국 엣지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총 30.7억 위안(약 58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8% 성장했다.

그 중 엣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엣지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 엣지 클라우드 솔루션 시장 규모는 각각 17.1억 위안, 4.4억 위안, 9.2억 위안에 달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26년까지 50%의 중국 기업이 데이터 수집 성능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클라우드 및 통신 협력 파트너에게 안전한 클라우드-엣지 연결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엣지 클라우드는 서비스 공급자 혹은 사용자가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을 소수 또는 단일 컴퓨터 노드에서 엣지 노드로 자연스럽게 확장하여 형성된 서비스 또는 솔루션이다.

데이터 처리를 중앙 클라우드가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는 지능형사물인터넷 기기 등 분산된 클라우드에서 대신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엣지 클라우드 자원을 기반으로 한 전송 및 배포 시스템 외에도 점점 더 많은 클라우드 협업 시나리오의 출현과 전통 산업 사용자의 서비스형(as a Service<aaS>) 모델 수용의 증가는 시장에 지속적으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IDC는 2026년까지 엣지 클라우드 시장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40%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