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디지털 휴먼 기업 순위 Top 5, 1위 바이두

 

중국은 막대한 네티즌 수를 기반으로 글로벌 온라인 경제의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이 테스트 베드면 중국은 그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성공의 베드인 셈이다.

무엇보다 하루 쏟아지는 막대한 빅데이터들이 중국 온라인 경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고 있다. 인공지능(AI) 분야의 발전은 결국 AI가 학습하는 데이터의 양이 중요한데, 중국은 그 데이터가 세계 최대 수준이다. 

특히 인터넷 가상세계에는 인종, 남녀, 빈부 등의 구별이 없다. 오프라인의 누구라도 원하는 새로운 아이디, 아바타를 꾸며 살아갈 수 있다. 그런 온라인의 가상세계는 오프라인의 현실을 벗어나려는 많은 이들의 새로운 유토피아가 되고 있다. 그 유토피아는 최근 기술 발전과 더불어 오프라인 현실과 빠르게 접목돼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온라인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중국 인터넷 매체 인터넷주간(互联网周刊)이 AI(인공지능) 디지털 휴먼 기업 순위를 발표했다.

이번 순위는 AI 앵커, AI 직원, AI 아이돌 등을 포함한 다양한 AI 디지털 휴먼 형태를 집계하여 중국 AI 디지털 휴먼업계 50개 기업을 비교했다. 종합 순위 Top 5는 다음과 같다.

 

1위 바이두(Baidu)

2위 알리바바

3위 천시화념(天矢禾念)

4위 바이트댄스

5위 창일시빈(创壹视频)

 

중국 최대 검색 엔진 기업 바이두는 AI 앵커와 동계 올림픽 수화 디지털 휴먼 앵커로 중국 디지털 휴먼 산업의 종합 실력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바이두는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 '챗GPT'(ChatGPT)와 유사한 AI 챗봇을 3월 출시할 계획이다. AI 챗봇을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앱) 형태로 출시한 뒤 이를 점진적으로 기존의 바이두 검색 엔진과 통합시킬 예정이다.

검색 결과를 단순히 링크만으로 제공하는 데에서 나아가 AI 챗봇이 생성하는 대화체 설명문까지 함께 내놓겠다는 것이다.

한편, 중국의 디지털 휴먼 지역 분포도를 살펴보면 2022년 11월 기준 광둥성, 저장성, 산둥성의 디지털 휴먼 기업 수가 전체의 40%를 차지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