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한중국대사관 단기비자 발급 중단에 中네티즌 “지지합니다!”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주한중국대사관이 한국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전면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사실 한국의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발표는 좀 서투른 면이 있었다.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감염이 만연한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에 대한 절차를 까다롭게 하면서 경계를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굳이 그것을 '비자 중단'이라고 공식 선언하면서 실행한 곳은 한국과 일본 뿐이었다. 

주한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취업 및 유학 등으로 중국에 머무는 가족을 만나거나 개인 사정으로 단기간 체류가 필요한 경우 받는 방문 비자(S2), 비즈니스와 무역 활동을 위해 중국에 체류할 수 있는 상업무역 비자(M)는 이날부터 발급이 중단됐다.

다만 취업비자(Z), 가족 동거 장기비자(Q1), 장기 유학비자(X1), 가족 방문 장기비자(S1) 등 장기 비자는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중국대사관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항공사들은 이번 중국의 조치로 여객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애초 코로나 사태 동안 중국 노선 운항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올해 사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가 중국 노선 증편 허가를 잠정 중단하면서 항공사들이 계획했던 중국 운항 재개와 증편도 취소됐다. 특히 일본에 이어 중국 노선 운항 확대를 준비했던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반면 중국 네티즌은 중국을 무시하는 국가에는 강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좋은 대응책이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해야만 국가가 강해질 수 있어요. 우리를 무시하는 국가에는 강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한국을 좋아한 적이 없어요. 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한국에서 온 모든 것에 대해 반감을 느껴요.

 

항공편도 중단해야 합니다. 한국 팬들은 알아서 한국에 가도록 해야 합니다.

 

아주 잘했습니다!!

 

좋습니다. 최고예요.

 

지지합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