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월 중순 이전 중국 본토와 홍콩 왕래 전면 재개 예정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간 닫혔던 중국 본토와 홍콩의 인적 왕래가 내달 중순 이전에 전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경제에는 큰 자극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홍콩은 자치권에 대한 중국 당국의 직접적인 간섭이 강화하자, 이에 반발한 대규모 시위가 이어지면서 지역 경제에 '빨간불'이 들어온 지 오래다. 많은 해외 기업들이 적지 않게 철수하면서 '동방의 진주'라는 명성도 금이 가기 시작했다. 

여기에 코로나19는 설상가상으로 위기를 가중시켰다. 홍콩 경제에 큰 힘이 됐던 중국 내륙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어졌던 것이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중국 중앙정부가 점진적이고 질서있게 본토와 홍콩의 통관을 정상화해 인적 왕래를 재개하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SCMP는 홍콩 당국이 통관 업무 조정팀을 꾸려 본토 관련 부서와 협의하고 인접한 광둥성 당국과 논의해 통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본토와 홍콩의 인적 왕래와 유통이 정상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홍콩 주민은 중국으로 여행할 경우 다른 해외 입국자와 마찬가지로 현지에서 '5+3 격리(호텔 5일, 3일 재택 격리)'를 해야 한다.

앞서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 22일 존 리 행정장관을 만나 "관련 당사자들이 신속하게 소통하고 조율해 홍콩과 중국 본토 간 인적 교류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홍콩위성TV 등 현지 매체들도 홍콩 당국이 통관 업무 담당자들을 현업에 복귀시키는 등 본토와 홍콩의 통관 정상화에 대비하고 있으며, 고속철도 운행도 내년 1월 초 재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