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2년 중국 광고 회사 순위 Top 5

 

중국은 자체 광고시장만 세계적인 수준이다. 미국과 유럽에 버금간다. 한 나라 인구가 많은 덕이다. 그 많은 인구가 서구와는 조금은 다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특색, 지나치게 '국뽕'이 많으며, 지나치게 집단적인 움직임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중국의 소비시장이 커질수록 중국에서의 광고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중국을 이해하고 중국을 잘 아는 광고 마케팅 기업이 필요한 것이다.

일반적인 중국 특색을 보이면서도 중국 소비자는 스팩트럼이 다양하다. 젊은 층에서 노령층까지, 저학력에서 고학력까지, 보수적인 남녀관을 가진 층부터 서구 어떤 나라보다 개방적인 생각을 가진 이들까지 하나로 특정지을 수 없을만큼 각양각색이다.

최근 아시아의 권위 있는 마케팅 산업 자문 기관 'Campaign Brief Asia'가 CNPP 중국 브랜드 연구 센터와 함께 2022년 중국 50대 광고 회사 순위를 발표했다.

이번 순위는 중국 브랜드 연구 센터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2632개 광고 미디어 및 광고 마케팅 회사를 선별해 연간 총 매출, 브랜드 가치, 혁신력, 회사 규모, 업계 평판 등 여러 지표를 종합하여 평가했다. 상위 5개 광고 회사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남색광표(蓝色光标, 상하이)

2위 오미(奥美, 상하이)

3위 이오패납(李奥贝纳, 상하이)

4위 색상중국(索象中国, 항저우)

5위 양사(阳狮, 상하이)

 

올해 중국의 광고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5% 증가한 1조1069억 위안, 인터넷 광고 시장은 20% 증가한 7237억9000만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인터넷 광고 시장의 급성장은 중국 광고 및 미디어 산업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인터넷 광고 시장의 성장은 중국 소비시장의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앞서 언급한 중국에서 소수지만, 독특한 고유의 '덕후시장'을 찾아내고 만들어가는 길이 열리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중국 당국의 규제가 심하다는 게 하나의 걸림돌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