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경제 2분기 반등에 이어 회복세 급등, 3분기 성장률 4.9% 기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을 성공적으로 통제하고 극복한 중국이 상반기의 소비감소등 경제 충격을 신속하게 극복하면서 올해도 세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3분기 통계가 공개됐다.

 

오늘 중국의 국가통계국은 올해 3/4분기 국내 총생산 금액이 (GDP) 작년 동기대비 4 .9% 늘어났다는 수치를 공개했다.

 

세계 대부분의 국가들이 여전히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에 비하면 5%에 가까운 성장률은 놀라운 성과이다.

 

하지만 이 성장률은 , 그동안 해외 언론들이 예상해온 5% 후반의 수치에 비해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로이터통신과 불름버그통신사들은, 세계 각계의 경제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토대로.  각각 중국의 3분기 국민 총생산 성장률이 5. 2% 와 5. 5%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이 약간 낮은 수치를 보인 것은, 그동안 중국이 미국의 압박속에서 핵심기술의 자립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각 기술의 선진국으로 부터 첨단 공작기계등 고정밀 기계수입이 지난해 보다 크게 증가했던 이유로 인해,  5% 후반대의 성장률을 기록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1월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가 발생했던 중국은 지난 1분기에 감행했던 도시봉쇄등 극단적인 방역대책의 실행으로 인해 전국의 경제가 거의 완전히 정지된 시기를 겪으면서, 무려  -6.8%까지 성장률이 하락했었다.

 

이후 2분기에는 언택트 경제 즉 인터넷 구매등을 국가가 선도하면서 급반등에 성공해 3.2%의 성장률을 보였었다.

 

영국등 각국의 경제관련 연구 기관들은, 중국은 이번 3분기의 성장률로 미루어, 세계에서 유일하게 코로나 19 이전의 경제상황을 회복한 나라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외신들은, 중국의 경제회복세가 이대로 가면, 올해 일년의 평균성장률은 약 2% 내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