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윈, 알리바바주식 거의 없다는 건 쇼, 알짜배기 앤트금융주식 90% 완전장악.

 

알리바바 창업자인 마윈이 핀테크 계열 자회사인 앤트그룹의 지배권을 완전히 장악하고, 홍콩증권시장과 상하이 증권시장에 동시 상장을 통해, 또 한번 천문학적 돈을 거머쥘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의 재테크에 많은 이들이 혀를 내두르고 있다.

 

어제 25일 알리바바 계열사 앤트금융그룹이 두 주식시장으로의 상장작업을 위해 공개한 세계 최대의 기업공개(IPO) 자료를 보면, 마윈이 즈푸빠오와 앤트단기대출등 휴대폰 핀테크결제시스템의 50% 이상을 장악한 앤트그룹의 지배권을 완전히 장악한 것이 만 천하에 드러난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마윈은 직·간접 방식으로 앤트그룹 지분 50. 5177%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또 앤트그룹 지분의 32. 6470% 는 이 회사의 모기업인 알리바바가 소유하고 있다.

 

결국, 마윈이 비록 알리바바 회장 자리에서는 내려왔지만, 여전히 알리바바으 주요 주주와 이사회 중요이사를 겸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알리바바의 금융핵심사 앤트그룹을 마윈이 90%이상 직접 장악한 것이나 마찬가지 인것이다.

 

거의 1인 회사나 다름없는 구조라고 중국금융계는 보고 있다.

 

사실 이 자료가 완전히 공개되기 전에는, 마윈이 주식 욕심이 크지 않다고 알려지고, 또 한 기존의 많은 소유주식을 다수의 대 주주들에게 분배했다는 이미지 홍보제고성 기사들이 많이 나왔던 탓에, 알리바바 회장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발표와 함께 일찌기 후학과 후배들에게 경영을 양보하는 아름다운 미덕까지 갖췄다고 선전이 돼 왔었다.

 

알리바바의 회장을 내려놓는다고 선포하기 전에, 알리바바 그룹의 자금운용을 100% 쥐락펴락할 수 있는 황금열쇠를 가졌으면, 사실 알리바바 회장자리에 계속 앉자 세상의 부러움과 시기를 받을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역시 그는 중국이라는 대운을 타고난 사람인 것 같다.

 

다음기사 참조하시면 마윈과 알리바바의 성공 일등공신이 따로 있음을 아실 수 있다.

 

본지 2020.07.05  ' 마윈의 알리페이를 꽃 피운 건,중국미래를 설계한 경제관료들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