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미휴스턴 중국영사관폐쇄 철회하라, 우한 미 영사관 보복폐쇄할 듯"

 

중국은 22일 갑자기 날아든 미국의 휴스턴 중국총영사관의 폐쇄 명령 소식에 대해, 당장 취소할 것을 요구하고,  중국도 상응하는 보복조치를 고려하겠다고 응수했다.

 

중국외교부 왕원빈(汪文斌)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바로 전날인 21일 휴스턴에 있는 중국 총영사관 폐쇄를 요구한 사실을 공개하고, 통보한지 3일안에 전면 철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왕원빈 대변인은 미국측이 행정명령으로 내린 휴스턴 중국총영사관 폐쇄 시한은,  7월 24일 오후 4시까지라고 밝혔다.

 

미국의 휴스턴 중국영사관 폐쇄명령의 원인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왕 대변인은 조사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일부 외신들은, 중국외교부측이 미국의 부당한 휴스턴 중국총영사관 폐쇄명령에 항의하고 보복하는 의미에서 후베이성 우한에 소재하고 있는 미국영사관에 대해 동일한 보복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외교부는 이 명령을 내일 오전에 우한의 미 영사관에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왕원빈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그동안 일관되게 다른나라의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 윈칙을 지켜온 전통이 있지만, 미국은 그동안 비엔나 외교관계협약과 비엔나 영사관계협약을 수시로 위반해온 전례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지난해 10월과 지난 6월 두번에 걸쳐 미국에 근무하는 중국외교관을 무단으로 검문했으며, 여러차례에 걸쳐 중국의 외교우편행낭을 수색하는등 중국의 공적인 외교물품을 불법으로 차단한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언론들은, 미국측이 휴스턴의 중국 총영사관 폐쇄명령을 내린 것은, 중국의 공관이 오는 11월 3일 미국의 대통령선거에 개입하려는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라며,  미 연방 수사국의 레이 국장이 공개적으로 중국의 미 대선관련 불법 활동 상황을 공개했던 일을 거론하기도 했다.

 

한편 오늘 중국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는, 미국의 국방부장관이 연말 즈음에 중국을 방문할 뜻을 공식 전달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사실을 확인하면서, 중국군과 미국군의 관계는 중미관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미국이 양국군간의 대화를 위해 긍정적인 여건을 조성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