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콩자금 싱가폴 대량유출? ", 사실아니다. 싱가폴 금융관리청 부인

 

홍콩보안법 발효를 전후해,  홍콩부유층과 유력기업들이 자신들의 자산을 싱가포르로 대량유출시켰다는 보도가 적지 않았는데, 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싱가포르 통화청이 부인했다.

 

싱가포르의 통화문제를 전담하는 금융관리청의 라비메논 청장은 CNBC와의 16일(현지시간) 인터뷰에서, 올해 1월부터 싱가포르에 의미있는 규모의 자금이 유입됐거나 특이한 금융자본의 이전이 없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싱가포르 금융관리청 MAS ( Monetary Authority of Singarpore) 는 싱가포르 중앙은행을 겸하고 있는데,  라비메논 청장겸 중앙은행장이  ,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홍콩내의 반중시위를 비롯해 정치적인 소요가 적지 않았던 가운데, 홍콩자본의 싱가포르 유출에 관한 많은 질문이 있었다며 이 같이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연례보고서의 발표와 기자회견을 겸한 자리에서, 싱가포르에는 비단 홍콩뿐만이 아니라 세계각국에서 항상 외부의 자금이 유입되거나 이동하는 등의 변화가 있지만, 홍콩으로부터 특별한 자본유입의 증가가 있었던 적은 없었다고 발표했다.

 

라빈 중앙은행장은 특히, 홍콩사태이후 그동안 꾸준히, 홍콩의 부유층이나 일부회사의 자본이 싱가포르로 탈출하고 있다는 보도가 특별하게 많았지만, 대부분 정확한 근거나 수치가 제시되지 않은 추측성 기사들이 대부분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홍콩의 재산가들이 홍콩달러를 빼내어 싱가포르 중앙은행에 홍콩달러 전용예금으로 이전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무근으로 생각한다고 인터뷰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빈 중앙은행장은, 싱가포르에 지사를 둔 세계의 많은 국제적인 금융기관들은 대부분 홍콩에도 지사를 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 투자액의 비율을 조정할 수는 있지만 어느 한 곳을 철수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홍콩이 앞으로도 비 금융친화적으로 바뀌지도 않겠지만, 만약 그렇다 하면 같은 지역내에 있는 싱가포르 금융권도 덩달아 나쁜 영향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에, 싱가포르 금융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에, 홍콩과 싱가포르는 서로를 대체할 수 있는 관계가 아니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정민기자,연합뉴스 (제휴사)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