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영화관들 곧 재개방 시작할듯, 재개방 첫 상영작 선정소식 흘러나와...

 

지난 1월 말 춘지에(설날)부터 여섯달 동안 꽁꽁 문이 잠겨있던 중국의 영화관들의 재 개방이 임박했다는 방이 곧 개방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오늘 14일 오후, 허뻬이성에서 발행되는 허뻬이신문은 (河北新闻网)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당국이 영화관의 재개장을 허가할 경우, 가장 먼저 상영할 영화로, '첫 이별 《第一次的离别》' 을 선정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영화관에서의 영화 개봉은 국가영화국( 国家电影局)의 결정사항이다.

 

과거에는 국무원산하의 장관급 기관인 광전총국 (国家广播电视总局)의 소관이었으나, 2018년 국가기구개혁조치 이후,  신문발행과 영화관련업무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선전부가 직접 관리하기로 하고 그 아래 국가영화국을 신설했다.

 

그런데 국가영화국이, 영화관의 재개장시 처음으로 방영할 첫 영화를 선정했다는 것은, 그 위의 상부인 선전부가 속한 당 중앙위원회차원에서 영화관의 재개장 방침이 정해졌다는 말이다.

 

중국의 영화관들은 지난 1월 25일 춘절(설날)이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위해 영화관등 모든 공연장을 폐쇄했었다.

 

그러다 폐관 두달 만인 3월 24일에, 코로나 확산세가 잡힐 기미를 보였을 무렵, 일부 중소도시들 부터 약 5백여개의 영화관의 개장을 허용했다가,  4일 만에 다시 취소되면서 중국 전역의 영화관들은 지금까지 약 170일 동안 문을 닫고 있는 중이다.

 

지난 4월 상하이 인근 항저우시등을 방문중이던 시진핑주석이 말했다는, '영화를 보고 싶다면 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다' 말이 회자될 정도로 영화관의 재 개관은 당시에도 요원한 일이었다.

 

전 중국의 영화관 수는 약 만 2400 여개 인것으로 알려졌다.

 

영화관만 문을 닫고 있는게 아니라 음악 연극 등을 공연하는 모든 공연시설도 문을 닫고 있다.

 

 

허뻬이신문은, 이 기사에서 언제부터 영화관이 재 개관될 지 구제척인 날짜는 밝히지 않았으나, 영화관 이후 각종 공연장등 대중밀집장소들이 잇따라 재 개관의 순서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영화관과 공연장등의 폐관으로 중국의 영화업계와 연극 음악등 공연업계는 수입없이 임대료를 부담하는 이중고에 시달려 고사직전으로 알려졌다.

 

일반시민들은 영화관과 공연장이 폐쇄됐지만, 인터넷 동영상 포털을 통해서 문화와 연예를 즐길 수은 있지만, 영화제작사와 공연기획사들의 주 수입원인 현장의 박스오피스 수입이 전무해 심대한 타격을 받고 있다.

 

지난 1분기 영상물의 박스오피스수입은 지난해 4/ 4분기의 10% 내외로 알려졌고, 4월 5월 6월 석달동안 하루도 문을 열지 못한 2/4분기의 박스오피스사수입은 통계도 필요없는 0원이었다.

 

중국의 서비스산업 종사자는 약 4억 명으로 추산된다.  영화관과 공연장은 물론 호텔과 쇼핑몰 백화점 식당등 모두 범 서비스 산업으로, 사람들이 운집할 수록 번영하는 업종이 바로 서비스산업이고, 현대의 거의 모든 사업이 서비스 업종에 속한다.

 

지난 1월 코로나 초기확산 시기에, 베이징대학의 국가발전연구원은, 이번 코로나사태로 중국의 서비스업 종사자 가운데 5%가 일자리를 잃으면 무려 2, 000 만명이, 10%면 4, 000만명이 일자리를 잃는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중국의 고위당국이 영화관의 재개관카드를 만지고 있는 것도 , 서비스산업계의 고용회복을 통해 경제절벽을 막으려는 고육지책에서 나온 것으로 여겨진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