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 국민 25%가 외출을 하지 못하면 그 결과는?

미국의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제위기 고조

 전 세계 경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국가의 국민 25%가 외출을 하지 못하면 그 결과는?

 

 미국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더욱 확산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일리노이주에 이어 뉴저지, 코네티컷도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지 차원에서 주민들에게 외출을 자제하도록 '자택 대피' 명령을 내렸다.

 

 뉴욕 주는 비 핵심 사업군의 운영 중단 명령을 내렸다. 뉴욕 주의 Cuomo 주지사는 이는 취할 수 있는 가장 엄중한 조치라고 말하였다. Cuomo는 행정명령은 모든 비핵심기업의 직원을 재택하도록 명령하고, 비핵심기업을 닫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뉴욕 주 명령은 민사 벌금 및 규정을 어기는 기업을 폐쇄하는 방식으로 시행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캐나다 국경의 많은 검문소가 문을 닫았다.

 

위의 5 개 주가 합쳐진 인구는 8천만 명을 넘어 미국 전체 인구의 4 분의 1을 차지한다. 미국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는 18,500 명 이상을 넘어가고 있으며, 약 ​​230 명이 사망하였다.

Columbia University는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확산 속도가 늦춰진 후에도 앞으로 2개월 동안 65만명이 감염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캘리포니아 주 ‘자택 대피’가 발표 된 후 미국 주식 시장은 급락했고, 다우 지수와 S&P 500 지수는 금요일에 4%이상 하락하여, 2008 년 10월 이후 최악의 주보다 더 심각했다.

 

로버트 W. 베어드 (Robert W. Baird) 투자 전략가 윌리 델 위쉬 (Wilie Delwiche)는“주식 시장은 여전히 ​​경제가 얼마나 나빠질지를 주시한다. 지난주 폐쇄 조치 뉴스는 설상가상의 결과를 불러일으킬 것임을 확신하고 있다.”라며 “그것이 많은 경제 활동과 많은 사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Bridge Water Fund의 설립자 Ray Dalio의 최근 추정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미국은 앞으로 4조 달러의 손실을 입을 것이다. Bridgewater Fund는 2008 년 금융 위기 동안에도 여전히 수익을 얻었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주식이 급락하여 Bridgewater는 두 자리 수의 손실을 입었다.

 

 2018년에 미국에서 소비재의 총 소매 판매는 60.364.2억 달러였으며, 캘리포니아와 뉴욕은 미국 내에서도 경제적으로보다 발달된 지역이다. ‘자택 대피’ 에서 6조 달러의 소비 시장은 결과적으로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의 경제 손실은 세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미국은 또한 세계 최대 수입국으로 2018년의 수입품은 2.6조 달러에 달하였다. 따라서 수요의 축소는 주요 무역국인 중국, 캐나다, 멕시코, 일본 및 독일의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로이터 설문 조사에 따르면 12개월 후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한 분석가들의 평균 추정치가 2주 전 설문 조사의30%에서 80%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최고 수준은 2008년 조사의 60%로, 그 해 9월에 리먼 브라더스가 붕괴되기 몇 달 전에 실시된 것이었다.

 

 경제 안정화를 위해 연방 준비 제도의 통화 정책이 신속하게 도입되었으며, 두 번의 "긴급 금리 인하" 이후 연방 준비제도 금리는 거의 0으로 떨어졌다. 유가 증권 시장은 빠르고 빠른 금리 인하로 인해 가장 큰 주간 하락을 기록한 후 다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화폐정책의 효과는 아직 드러나지 않으며 트럼프는 재정정책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화요일, 그는 1조 달러 이상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이는 파산에 처한 항공사들에 500억 달러와 소규모 기업들에 2,500억 달러의 대출을 시행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트럼프는 또한 정부가 위기를 겪는 모든 사람들을 돕기 위해 모든 사람에게 1,000달러의 수표를 발행 할 계획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세부 사항은 미정이라고 밝혔다. Mnuchin 재무 장관은 수표가 2 주 이내에 배포될 것이며, 고소득 소득자는 수표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크기가 비슷한 중국은 코로나19가 점차 통제되고 있지만 1분기에 마이너스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투자 은행 노무라 (Nomura)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1 월부터 2 월까지 중국 경제 데이터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심각한 영향을 받아 시장 기대치보다 낮았으며, 도시 폐쇄 및 기타 조치가 1월 23일부터 시행되었기 때문에 실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1-2 월 및 기타 데이터는 더욱 하락세를 보였다. 올해 1 분기 중국 GDP의 실제 성장률은 마이너스 일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4.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이 경제 활성화를 위해 1조 위안의 재정 부양책을 도입 할 것이며, 2.8 조 위안의 특별 지방 정부 지출이 지원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중국의 경제가 개선되더라도 연중 내내 실적이 여전히 우려된다고 예상했다.

 

 UBS 투자 리서치의 최고 중국 경제학자 왕 타오 (Wang Tao)는 보고서에서 예기치 않은 재정 부양책과 부동산 시장의 빠른 반등으로 하반기에는 경제 활동이 촉진 될 수 있지만, 경제성장폭은 한계가 있으며 긍정적인인 상황에서도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3%를 넘지 않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