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헐리웃 능가하는 차이나 연예계 최고 스타들의 수입과 명암의 역사

미국 헐리웃스타들의 수입총액이 발표될 때마다 시장이 작은 우리 한국영화팬들은, 그 액수가 수 백억대가 넘는다는 소식에 놀라고 부러워한다. 

 

영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헐리웃영화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와 뉴질랜드, 필리핀 등 영어가 국어인 영어권시장도 크지만 대다수 국가의 고등교육이상의 시청자시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시청자 시장이라면 헐리웃 영화도 중국영화등 영상컨텐츠들이 기본으로 가지고 가는 14억명의 중국영상시장에는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중국 연예계 탑스타들의 수입은 헐리웃 스타 부럽지 않을 정도로 많을 수 밖에 없고, 차 상급스타들의 수입도 몇 십억원 단위가 보통인 게 현실이다. 한국의 스타들로서는 여간 부러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1. 판삥삥 (范冰冰)

 

 

판빵삥은 81년생으로 올해 39살이다.

 

중국여성배우의 대명사였던 그는, 지난 2018년 6월 CCTV의 유명사회자 최이용위안(崔永元)이 웨이보를 통해 판삥삥의 탈세의혹을 터트린 이후 그2년 가까이 나락에 떨어져 있다 .

 

그리고 계속 부정적인 탑뉴스들이 어어져 오다, 최근엔 자신과 중국의 남녀 톱스타인 、자오웨이 ( 赵薇 ) 、장펑이( 张丰毅) 등과 함께 투자한 영화사 탕더잉시  ( 唐德影视) 의 상장폐지설까지 나돌고 있다.  중국매체들에 의하면 5월 말에 상장폐지가 유력하다는 소식이 유력하다.

 

탈세사건이 터진 이후 변변한 드라마와 영화촬영을 하지 못했지만, 재기를 노리며 자신이 대주주인 탕어잉시의 제작으로 66부작의 대하사극인  바칭좐 (巴清传) 을 촬영했다. 하지만 탈세사건의 후폭풍이 너무 컸던지 방송되지 못하고  잉티엔시아( 赢天下) 이름으로 재 제작에 들어갔지만 이것의 방송일정도 기약이 없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탕더잉시의 주식보유분에 대한 수익과, 과거촬영 영화와 드라마들의 판권수익배분등으로 지난해의 수입이 2억 4천만 위안 (한화환산 약 400 억원) 으로 기록되며 중국연예인 수입 1위에 랭크되었다. 

 

그런데 만약 탕더잉시가 상장폐지되고 재 제작된 잉티엔시아의 방영이 끝내 무산된다면, 2021년 중국 스타 탑 수익순위에서 판빙빙의 이름이 아예 사라질 수도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수익의 높고 낮음의 문제가 아니라, 다시는 대중과 만나는 연예계 생활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한국같으면  대중이 용서하거나 그래도 좋다는 광팬때문에 생명은 유지할 수 있겠으나, 중국은 다르다. 중국시스템에서 문화( 연예계도 문화의 한 가닥이기에) 의 순결성은 미국등 서방의 연예계의 의미와 그 지향점이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방의 연예계는 오락과 돈의 의미에서 그치지만, 중국시스템에서의 연예계, 문화는 중국의 정신을 대변하고 상징하기 때문이다.

 

공공연한 탈세행각 그것도 수백억원대의 탈세를 저지른 연예인이 정신을 논하고 정신을 전파한다?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를 중국인들은 쩐 부샹화 ! (不像话 : 말 같지 않다, 말이 안된다) 라고 표현한다.

 

2. 루한 (鹿晗)

 

 

1990년생 올해 30살의 남성배우겸 가수이다.

 

베이징태생인 그는 18살 때 한국에 유학해 서울예술대학에 다니던 중 명동에서 SM엔터테인먼트에 의해 길거리캐스팅되어 2012년 22살때 EXO 멤버로 데뷔하게 되었다고 한다.

 

2014년 10월 중국연예계의 러브콜을 받고  EXO를 탈퇴하고 2015년 한중공동기획 영화인 '수상한 그녀'의 중국판 '다시 20살 , ( 重返 20 岁)‘ 출연하면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2016년 전속계약위반으로 법적분쟁하덛 SM과 원만하게 화해하고 2017년 초 중국최고스타들이 출연하는 CCTV 설날특집쇼인 춘지에완회에 초청가수로 등장했고, 그해 4월 저티엔지 (择天记) 라는 드라마가 초 대박을 치면서, 부동의 청춘스타로 등극한 뒤, 이후 계속  중국 최고의 남성배우의 인기를 누리며, 지난해 수입은 약 2 억 위안 ( 한화환산 약 3백 6십억원) 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엔 중국 아역배우 출신인 최고의 청춘여배우인 97년생 꽌샤오딴( 关晓彤 )과의 커플로 이 둘의 인기는 끝을 모르고 상승중이다.

 

3위 저우제룬 ( 周杰伦。 Jay Chou)

 

 

79년생 올해 41살, 대만출신의 가수이자 영화배우인 Jay Chou는, 중국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팝뮤직의 황제로 추앙받고 있으며, 일찌기 중국의 대작 영화 '황후화' 에서 저우룬파 콩리와 출연하는 등 일찌감치 중국에서 스타덤에 올랐다.

 

그의 음악성은 14억 중국인 뿐만 아니라 홍콩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특히 TV광고에 출연이 많은 저우제룬의 2019년 수입은 약 1 억 8 천만 위안 (한화 약 311억) 이상으로 전해지고 있다.

 

4위 리이평 ( 李易峰 )

 

 

87년생으로 올해 33살이다. 쓰촨성 청두출신인 그는 가수이자 연기자이다.

 

20살 때인 2007년 상하이 동방위성TV의 프로그램에서 입상해 연예계로 입문했으며, 그 해 발매한 EP앨범 쓰예차오 ( 四叶草 )와 2009년 발매한 샤오시앤셩( 小先生 ) 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며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청춘드라마 캐스팅 인기순위 1위로도 알려져 있는 리이펑의 연간수입은 약 1억 7천만 위안 (한화 약 293억) 으로 알려져 있다.

 

5위 청롱 ( 成龙 )

 

 

설명이 필요없는 홍콩출신의 영화배우이자 가수인 그의 수입은 연간 약 1억 6천만 위안 (한화 약 276억)으로 기록되고 있다.

 

6위 황샤오밍 ( 黄晓明)

 

 

77년생으로 올해 43살인 황샤오밍은 샨동성 칭다오출신으로 잘생긴 외모만큼이나 연기력도 매우 뛰어난 연기파배우로 알려져 있고, 그의 연간 수입은 1억 6천만 위안 (한화 약 276억) 수준으로 알려졌있다.

 

지난해 쫑치우지에완회이 (추석축하 특집쇼) 를 계기로 부인인 안젤라베이비와 이혼설이 돌았으나 공식발표되지는 않고 있는 상태이다.

 

7위 류타오 (刘涛)

 

 

78년생으로 올해 42살인 류타오는 장시성 난창시출신의 배우이자 가수이다.

 

중국 TV드라마계에서 최고의 연기파 배우로 손꼽히고 있는 그의 최근 연수입은 약 1 억 5 천만위안 (한화 약 259억) 으로 알려져 있다.

 

8위 안젤라베이비, 양잉 ( Angelababy, 杨颖 )

 

 

89년생으로 올래 31살인 안젤라베이비는 상하이 출신의 모델로 시작하여 연기자로 이름을 날렸다.

 

12살 연상의 황샤오밍과 결혼한 이후로 더욱 유명세를 탔다고 평가받는 그는 TV광고모델로도 탑을 유히하고 있는데, 그의 연수입는 약 1억 4천만 위안 (한화 약 241억)으로 기록되고 있다.

 

9위 후꺼 ( 胡歌 )

 

 

82년 생으로 올해 38살인 후꺼는, 상하이시 출생으로 14살때 이미 TV 청소년 프로그램의 사회자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주로 대형 사극의 독특한 연기파 배우로 널리 알려져 있다.

 

후꺼의 연간 수입은 약 1억 3천만위안 (한화 약 224억)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있다.

 

10위 크리스/ 우이판 ( Kris . 吴亦凡 )

 

 

90년생 으로 올해 30살인 크리스는, 광동성 광저우시 출생으로 2위로 랭크된 루한과 같이 한국의 EXO의 멤버로 활동했다.  그는 루한보다 먼저 2007년에 한국 SM에서 활동하다 2012년 루한과 같이  EXO 활동을 시작했다.

 

루한이 EXO를 떠나자 한국의 SM과 소송을 거쳐 2014년 전속계약의 무효를 선언받고 이후 중국활동을 시작해 영화출연과 가수활동을 시작해 성공을 거둔 크리스의 연간 수입은 1 억 위안 (한화 약 172억) 인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