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인들도 집콕, 인터넷으로 영화보고 쇼핑하는 시간 증가세

2020년 1월 중국 모바일 APP 순위 - 카카오 같은 위챗과 QQ 최상위.

2020년 1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규모는 10.23 억 명으로, 전월 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산이라는 국내 상황으로 인해 국민들의 외출 빈도가 급감하면서, 인터넷 이용자들의 오락 행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위: 微信 (위챗)

2위 : QQ

  1위와 2위는 우리 카카오 톡같은 개인간의 문자, 음성 통신 app.

 

3위 : 手机淘宝 (타오바오)

4위 : 支付宝 (즈푸바오)

 3위와 4위는 우리 쿠팡이나 11번가 같은 인터넷 쇼핑몰 app.

 

5위 : 爱奇艺 (아이치이)

 5위는 영화 드라마 tv프로그램을 동영상으로 보는 유료 app. 최근엔 자체 제작 영화와 드라마의 공급을 늘려 중국의 넷플릭스로 불리며 네티즌 유료 회원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6위 : 抖音短视频 (틱톡)

 6위는 네티즌들이 개인적으로 촬영하거나 제작한 15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보는 app. 

 

7위 : 腾讯视频 (텐센트 QQ)

8위 : 优酷视频 (youku 동영상)

 7위와 8위는 주로 tv 드라마 오락프로그램들의 영상을 재송신하는 전통적으로 오래된 영상app.

 

9위 : 快手 (동영상 앱)

 9위는 6위 TicToc 과 같은 짧은 동영상 전문 app.

 

10위 : 拼多多 (쇼핑 앱)

 10위는 3위와 4위와 같은 인터넷 쇼핑 app.

 

동영상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는가 하면, 코로나19 확산기간 중 방학을 맞아 애니메이션 게임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 인터넷 이용자 1인당 단일 이용 시간은 6.15시간으로 전월 대비 1.5% 증가하였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