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인들도 집콕, 인터넷으로 영화보고 쇼핑하는 시간 증가세

2020년 1월 중국 모바일 APP 순위 - 카카오 같은 위챗과 QQ 최상위.

2020년 1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규모는 10.23 억 명으로, 전월 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산이라는 국내 상황으로 인해 국민들의 외출 빈도가 급감하면서, 인터넷 이용자들의 오락 행위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위: 微信 (위챗)

2위 : QQ

  1위와 2위는 우리 카카오 톡같은 개인간의 문자, 음성 통신 app.

 

3위 : 手机淘宝 (타오바오)

4위 : 支付宝 (즈푸바오)

 3위와 4위는 우리 쿠팡이나 11번가 같은 인터넷 쇼핑몰 app.

 

5위 : 爱奇艺 (아이치이)

 5위는 영화 드라마 tv프로그램을 동영상으로 보는 유료 app. 최근엔 자체 제작 영화와 드라마의 공급을 늘려 중국의 넷플릭스로 불리며 네티즌 유료 회원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다. 

 

6위 : 抖音短视频 (틱톡)

 6위는 네티즌들이 개인적으로 촬영하거나 제작한 15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보는 app. 

 

7위 : 腾讯视频 (텐센트 QQ)

8위 : 优酷视频 (youku 동영상)

 7위와 8위는 주로 tv 드라마 오락프로그램들의 영상을 재송신하는 전통적으로 오래된 영상app.

 

9위 : 快手 (동영상 앱)

 9위는 6위 TicToc 과 같은 짧은 동영상 전문 app.

 

10위 : 拼多多 (쇼핑 앱)

 10위는 3위와 4위와 같은 인터넷 쇼핑 app.

 

동영상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는가 하면, 코로나19 확산기간 중 방학을 맞아 애니메이션 게임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 인터넷 이용자 1인당 단일 이용 시간은 6.15시간으로 전월 대비 1.5% 증가하였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