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천 8십만대, 중국 휴대폰 시장 출하량 (2020년 1월)

중국 정보통신 연구원 (中國 信通院)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월에 출시된 휴대폰은, 약 2천 8십만대이고,  송수신 기술표준에 따라 분류하면,  4G 휴대전화가 약 천 500만대,  5G 가 약 5백 4십만대 수준이다.

 

출하된 핸드폰중 26%가 5G 휴대폰이고,  대다수인 72%는 기존의 4G 휴대폰이었다.

 

 

중국의 5G 휴대폰 보급속도가 엄청나다.

 

지난해 11월 5G 이동통신 서비스를 상용화한 중국은,  15억 인구의 관리시스템의 필요성도 큰데다,  군사적 요구수준 그리고 중국경제의 일반적인 결제시스템의 모바일 의존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초고속 이동통신 기술의 수준을 대용량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국가적 목표를 가지고 있다.

 

현재 중국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는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등 4개 사업자이다.

 

현재 중국 휴대폰 소비자들은 다른 어떤 나라에 비해 자국 제품의 선호도가 매우 높고, 이에 맞춰 중국회사들이 저렴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5G 스마트 폰을 개발 출시하면서,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면서 관련 서비스 기술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지난해 말 한국의 유안타 증권 보고서도, 전세계의 5G 시장에서 화웨이등의 지배력 확대가 더욱 빠른 속도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화웨이 관련주의 지난 1년 평균 주가 수익률은 약 88%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보고서는 “화웨이가 중국은 물론 유럽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자사의 시장점유율을 예상보다 훨씬 높게 높히고 있는 통계에 근거해, 화웨이의 2020년 년말 총매출액과 순이익이 최대치를 경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