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미 무역전쟁 타협점 찾았나

美 일부품목 관세면제, 中 농산물 구매 계획…양측 신중 모드

오랫동안 교착 상태에 있던 중미 무역 협상이 마침내 새로운 진전을 이루었다. 미국 측은 일부 품목에 대해 관세를 면제하고, 중국은 미국의 새로운 농산물을 구매하게 될 것이라고 중국 정부가 공식 발표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1일 미중 쌍방이 오사카 정상회의에서 달성한 중요 합의를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최근 110개 중국산 수입 공산품에 대한 관세 면제를 선언하고, 해당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 기업의 계속적인 납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양측 입장은 매우 신중하다. 기사는 이른바 '미국 기업'과 '중국 기업'이 누구인지를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1년 동안 미중의 행동을 보면 중국 기업의 경우 중국 통신업체 화웨이, 미국 기업은 화웨이의 미국 공급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물론 미국은 화웨이뿐 아니라 다른 중국 기업에 대한 타격 전략을 세웠던 바 있으며, 다른 것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중국 관영매체의 이러한 표현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깊이 생각할 볼 필요가 있다. 과거 합의가 자주 파기되었던 전례를 고려해 중국 측이 매우 신중하든지, 아니면 '중국 기업'의 해법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 관영매체는 "미국이 추진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할 정도로 선회의 여지가 있다.

 

또 해당 중국 기업은 국내 시장의 수요에 따라 미국 수출업자에게 농산물 구매 문의를 하고,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 관련 규정에 따라 이 부분의 미국 수입 농산물에 부과된 관세를 제외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전문가를 조직하여 기업이 제기한 배제 신청에 대하여 심사를 진행할 것이다.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해당 중국 기업들은 국내 시장 수요에 맞는 일부 농산물을 계속 수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표현은 중국이 미국 농산물을 재구매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지만, 간과할 수 없는 세부 사항은 "중국 기업에 관한 새로운 미국 농산물의 구매"라는 제목의 기사였다. 이 중 "새로운"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것은 예전부터 사들이는 미국 농산물인 콩을 지칭한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조달한 물량에 대한 쇄신인지, 또 다른 의미를 담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는다.

 

하지만 또 다른 주목할 점은 중국 기업 구매에 대한 중국 관영매체의 표현이 재미있다는 점이다.  소식통은 "국내 시장의 수요에 따라 미국 수출업자 농산물에 가격을 문의하고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 관련 규정에 따라 구매 예정  미국 수입 농산물에 부과된 관세를 제외할 것을 신청한다"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중국기업이 무조건 사들이거나 단순히 어떤 지시에 의한 시장 조작이 아니라 자체 수요와 미국 상품의 가격, 그리고 관세가 붙는 농산물을 배제하겠다는 것으로 매우 시장화한 행위이라고 할 수 있다.

 

문장을 요약하면, 중국 기업과 미국 기업을 강조하며 중국과 미국의 공식을 희석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아직도 어떤 불확실성을 안고 있음을 보여준다. 문장 마지막에 "중국 당국이 미국에게 상호 협력해서 약속을 확실히 이행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만큼 중국은 미국에 대해여 여전히 경계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