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은 미국 채권을 팔고 있다

“미 채권 팔수록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달러도 피해를 입을 것”

중미 무역전쟁으로 중국이 미국 채권을 빠르게 파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중국은 또 다른 무기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채권을 팔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과 미국의 무역긴장이 고조되면서 베이징의 미국 채권 보유가 2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줄었다고 대만의 궈헨망(钜亨网)이 19일 보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중국이 미국 채권의 최대 외국인 보유자라는 점에서, 이른바 '핵자 옵션', 즉 미국 채권을 팔아 금리 인상과 미국 경제에 상처를 줄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Lowy기구의 리차드 맥그리거는 “미국 채권을 무기화하는 것은 베이징에게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현재 중국의 경상수지 적자는 GDP의 1% 이하인데, 만약 중국이 달러에 대해 행동을 취한다면,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달러도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역전쟁에서 중국에는 다른 선택지가 있다고 맥그리거는 말했다. 그는 “베이징은 외국 기업들의 중국 경제 진출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외국 기업들의 중국 경제 진출을 늘리기로 결정하거나, 그들의 추가적인 중국 경제 진출을 거부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중국 기업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헤쳐 나가느냐에 대한 주의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들이 중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맥그리거는 "주목해야 할 것은  무역전이 지속되거나 심지어 또 다른 관세를 부과할 경우에, 텐센트와 알리바바와 같은 중국 최대 규모의 기업들이 어떻게 현재의 위기를 넘기느냐에 따라  세계 2위의 경제권이 견딜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재무부가 16일 발표한 5월 국제자본유동(TIC)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이 보유한 미 정부 채권과 어음, 국고채 규모가 전달보다 28억달러 줄어든 1조1100억달러로 2017년 5월 이후 가장 낮아진 것이다.

 

또 러시아가 보유한 미국 국채는 121억 달러에서 120억2400만달러로 줄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