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 미중 정상회담 희망이 어둡다.

최대 수확이 있다면, "대화 계속"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미국과 중국이다. 두 나라간의 ‘무역전이 확전할 것이냐, 휴전할 것이냐?’에 전 세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쉽게도 현재까지 진행상황을 보면 녹녹치 않다.

두 나라 담당자들은 주요 외신에 “최근 분위기가 좋지 않아 두 정상의 회담을 앞두고 준비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미중 무역협상은 지난 5월 10일 이후 답보 상태에 빠져있다. 이후 미국과 중국 담당자들의 미팅은 중단된 상태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마퀴스(Garrett Marquis) 대변인은 “회담 준비는 현재 진행되고 있다. 아직 뭐라고 전할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백악관 경제고문 라리 쿠들로는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정상회담에서 논의가 중단된 문제들을 다시 언급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함께 “중국의 양보가 부족하다”며 위협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바로 당일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경제 개방과 미국과 무역회담에 개방적인 태도”라 강조하면서도 “양국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아직 밝힌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중국 외교부는 그 전 주만해도 “미국이 무역 마찰을 원한다면 우리는 끝까지 응하겠다”고 위협했었다.

익명의 중국 고위 관료는 “미중 정상회담을 위해 아직 어떤 준비도 시작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사실 준비없는 정상회담은 트럼프에게는 새로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중국 입장은 다르다. 결과도 없을 회담에 시진핑이 나설 수 없는 일이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이번 회담에서는 얻을 최대 수확은 “대화를 재개한다”는 협의 정도일 것이라는 게 미중 관계 전문가들의 주된 분석이다.

그 마저 없으면 트럼프 대통령이 위협을 했고, 중국 정부가 밝혔듯 ‘무역전쟁을 끝까지 가는 것’을 재확인하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아직 시간은 있다. 양측은 무역전을 계속하게 된다면 자신들이 어떤 무기를 지녔는지 점검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둘 모두 무역전은 모두에게 불이익이라는 것을 안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하나가 쉽게 물러설 수 없는 지경이라는 게 다가오는 일본 미중 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한 희망을 어둡게 하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