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성우 시장, 급속도 성장中 '아이돌 인기 안부러워'

중국의 성우(聲優) 분야가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2차원(비주류)게임’의 호황에 힘입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부 인기 성우들은 스타급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많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아이돌 성우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중국 게임사들은 과거에는 자국산 2차원 게임에 일본 성우들과 함께 일했지만 최근에는 자국 유명 성우들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게임으로 2차원 게임 ‘러브앤프로듀서(戀與制作人)’를 꼽을 수 있다.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2차원 게임은 주로 일본 애니메이션, 만화 느낌의 미소녀·미소년 캐릭터가 등장하는 서브컬쳐 기반의 비주류 게임 장르다.

 

과거 중국 게임사들은 2차원 게임에 일본 성우들을 기용해 더빙 작업을 다수 해왔다. 중국의 인기 2차원 게임 ‘음양사(陰陽師)’의 경우 100% 일본 성우 목소리로 더빙한 바 있다.

 

중국의 유명 더빙회사인 729보이스스튜디오(729 Voice Studio)와 보이스베어스튜디오(VOICE BEAR studio)는 최근 아이돌 성우를 양성시키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729보이스스튜디오는 주로 남성 아이돌 성우양성에 보이스베어스튜디오는 여성 아이돌 성우 양성에 힘 쏟고 있다.

 

지난해 1월 729보이스스튜디오는 자사의 인기 남성 성우들을 내세워 팬미팅을 개최했고, 티켓 400장은 몇 초 만에 모두 매진되며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이후 729보이스스튜디오는 생방송플랫폼인 K잔(K站)에 계정을 만들어 라이브방송을 진행했는데 첫 라디오방송에만 무려 1050만 명이 시청했다. 이는 해당 플랫폼의 인기 계정 시청자 수를 압도하는 수치로 나타나 놀라움을 자아냈다.

 

다른 더빙회사 보이스베어스튜디오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지난 2017년에 여자 아이돌 성우 그룹 ‘V17’을 데뷔시켰다.

 

중국 2차원 게임 시장은 계속되는 성장세에 있으며, 유저들의 충성도가 강해 마케팅에 별도의 홍보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다.

 

중국 게임 시장 전문조사기관인 지아마데이터(伽馬數據)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2차원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9.5% 증가한 190억 위안(약 3조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