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내달 1일 증치세 인하 시작

중국 정부가 내달 1일부터 실시하는 증치세(부가가치세)율 인하 정책에 따라 제조업 등 분야의 증치세율이 기존 16%에서 13%로 조정될 예정이다.

 

증치세율 인하를 앞두고 중국의 많은 자동차 업체들, 특히 해외 고급차 브랜드들이 선제적인 가격 할인에 나섰다. 그 움직임의 시작은 메르세데스-벤츠였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 시리즈 모델 가격 할인을 앞당겨 적용한다고 전했다. 최대 6만 7000위안(약 1131만 원)까지 가격을 할인한다. 이어 BMW와 재규어, 랜드로버 역시 마찬가지로 할인에 나섰다.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최대 할인액은 각각 8만 5000위안, 4만 2000위안으로 발표됐다. 아울러 볼보도 최대 6만 위안까지 산하 브랜드 모델을 할인한다고 전했다.

 

추이둥수(崔東樹)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의(CPCA) 사무총장은 대부분 기업이 제조업 증치세율 3%포인트 인하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덧붙여 이번 감세는 제조업의 부담을 줄여주면서 기업 이윤과 산업활력 제고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많은 기업의 경영개선을 이끌어내고 사회 총 소비수준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며 늘어난 기업 이윤은 생산 확대 등에도 쓰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입 상품에 대한 증치세는 수입 단계에서 징수한다. 이 때문에 수입 자동차는 증치세율 인하에 따라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

 

자신광(賈新光)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상무이사는 “현재 중국 자동차 공업생산액은 약 3조 5000억 위안으로 증치세율 3%포인트 인하는 1000억 위안에 해당하고, 이는 2017년 자동차 분야 중점 기업 이윤(약 4000억 위안) 25%에 달한다”면서 “자동차 제조업은 산업체인이 길고 감세는 최종 단계에서 적용되기 때문에 실제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뤄레이(羅磊) 중국자동차유통협회 사무총장은 “종합 관세와 증치세율 인하 등의 영향이 단기적으로 크지 않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해외 고급 브랜드 자동차의 전반적인 가격 하락을 견인하면서 자동차 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장전(蔣震) 중국사회과학원 부연구원은 “증치세는 가격 외 세금으로, 세율이 낮아지면 가격 하락으로 이어져 소비 자극에 좋은 기폭제가 될 수 있다”며 “제조업 증치세율이 3%포인트 낮아지면 (가격 하락) 효과는 확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덧붙여 “감세가 산업사슬에 속해있는 많은 기업들의 생산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와 기업 부담을 줄이면서 기술 연구개발(R&D), 혁신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쥔(李軍) PwC 회계법인 중국 본토•홍콩 간접세 서비스 담당자는 “증치세는 간접세의 주요 세목이다. 증치세 인하 효과는 공제 매커니즘을 통해 곳곳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소비 잠재력을 끌어내는 데 도움을 주고, 중국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도록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