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난해 중국 허베이 싱타이 시의 전통산업 33% 이상 성장... 지방 경제 위기 우려는 여전

 

“중국 지역 경제가 나쁘다고?”

중국 지방정부 재정 악화는 중화권 매체들을 통해 전해지는 일반적인 소식이다. 그러자 중국 정부가 지난해 지방정부의 경제 성적표를 내밀며 반박하고 있다.

최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허베이성의 싱타이시만해도 지난해 전통산업이 전년보다 33% 이상 급성장했다.

자료에 따르면, 2024년 전 시의 산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6.1% 증가하였고, 산업 기술개선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33.1% 증가하였다. 전 시의 시공 산업 프로젝트는 1,140개, 기술 개조 프로젝트는 857개로 각각 동기 대비 261개와 238개가 증가하였으며, 이 중 설비·공구 구매가 기술개선 투자의 급격한 성장 주요 요인이 되어 전년 동기 대비 35.6% 증가하였다.

또 지난해 전 시에서 신규 전문화·정교·특성화 중소기업 151개가 추가되어 누적으로 667개에 달하였고, 전문화·정교·특성화 “소거인” 기업은 누적으로 34개에 달하였다.

이는 시가 새로운 대규모 설비 갱신을 계기로 하여, <싱타이시 제조업 기술개선 및 업그레이드 촉진 행동계획>을 추진한 덕이라는 중국 매체들의 평가다.

시는 이 계획을 통해 선진 설비 갱신 가속화, 디지털 전환 추진, 친환경 장비 대대적 보급, 산업 본질 안전 수준 향상, 우수 제품 공급 능력 제고 등 5대 실천사항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공업정보부 심사를 통해 73개 프로젝트가 승인되었고, 대출 수요는 118억 위안(약 2조 3,563억 원)에 달하였으며, 승인된 프로젝트 수는 전 성에서 4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2024년도 부가가치세 추가 공제 정책 적용 선진 제조업 기업 명단 작성 및 신청 작업에서는, 현재까지 성 공동 심사를 거쳐 196개 기업이 승인되었다.

하지만 중국 싱타이시만해도 산업이 비교적 발달한 곳이다. 허베이성에서 특별히 지역 경제를 집중 육성한 곳이기도 하다.

중화권 매체들은 중국의 지방 정부 재정은 지난해 크게 악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공공부문에서 급여가 밀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질 정도다. 지방 정부의 재정 위기는 2025년 중국 경제를 짓누르는 또 하나의 악재로 꼽히고 있다.

강준영 외국어대학교 글로벌지역연구센터 센터장은 "2025년 중국 경제의 승패는 중앙 정부의 정책이 좌우한다는 게 중국 경제 분석가들 사이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