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1~10월간 사회 물류 총액이 287조 위안을 287조 위안

 

‘287조 위안’

한화로 약 5경 5,413조 원이다. 지난 1~10월 중국 사회 물류 총액이다. 전년동기에 비해 6%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사회 물류가 는다는 것은 그만큼 중국의 제조 유통규모가 확대되고 있다는 의미다. 덩치가 커지면서 그 속도가 느려질 뿐, 중국이란 경제체가 만들어내는 부가가치 역시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이다.

4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물류 및 구매 연합회는 최근 홈페이지에서 그 현황을 업그레이드해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올 1~10월 동안 전국 사회 물류 총액은 287조 위안으로, 비교 가능한 가격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증가율은 지난 1~9월보다 0.1%p 상승했다.

10월 들어 내수가 확대되었고, 사회 물류 총액 증가율이 2개월 연속 상승했다. 10월 단월 증가율은 5.7%로 6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물류 운행 회복세가 강화되었음을 보여주었다는 게 중국 매체들의 분석이다.

중국 매체들은 이 같은 중국 사회 물류추세를 볼 때, 거시적 차원에서 사회 물류 총액과 물류 산업 총수입 등의 지표가 상승했다고 평가했다. 미시적 차원에서도 기업 활력이 증가했고, 경영 지표가 안정 속에서 상승세를 보이며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를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올 1월~10월 산업품 물류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으며, 증가율이 19월보다 0.2%p 높아졌다. 산업 분야의 물류 기반이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며, 80% 이상의 지역 및 산업에서 물류 총액이 증가했다.

주요 산업군에서는 철강, 건축 자재, 석유화학 등 기초 산업의 물류가 회복세를 보였고, 석탄과 금속 관련 물류 수요가 가속화되었다. 예를 들어, 10월 철강 물류량은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되었고, 시멘트 물류 감소폭은 축소되었다. 또한, 장비 제조업을 대표로 하는 제조 물류는 여전히 안정세를 유지하며, 10월 장비 제조업 물류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다.

올 1월~10월 수입 물류 총액은 전년 대비 4.1% 증가했다. 상품별로 보면, 철광석과 석탄 등의 수입 물류는 개선되었고, 철강 및 원유 등의 제품은 여전히 감소세를 보였다. 예를 들어, 철광석 및 정광, 석탄과 갈탄의 수입 물류량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9%, 13.5% 증가했으며, 19월과 같은 증가율을 유지하거나 소폭 상승했다. 반도체와 집적회로 같은 중간재는 여전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며, 수입 물류량이 각각 13.3%와 15% 증가했다.

올 1월~10월 주민 및 단위 물류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으며, 증가율이 19월보다 0.4%p 높아졌다. 국경절 연휴 등의 요인으로 민생 소비 물류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었다. 오프라인 소매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으며, 9월보다 증가율이 1.7%p 상승했다.

편의점 상품 소매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으며, 편의점 소매 평균 증가율보다 3.2%p 높았다. "11.11" 쇼핑 페스티벌의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물류 수요가 급격히 상승하며, 1월~10월 실물 상품 온라인 소매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으며, 증가율이 19월보다 0.4%p 높아졌다.

가전 및 음향기기 관련 물류 수요는 10월 전년 동기 대비 39.2% 증가했고, 9월보다 증가율이 18.7%p 상승했다. 문화 사무용품과 가구 물류 수요도 각각 18.0%와 7.4% 증가하며, 증가율이 각각 8p와 7p 상승했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