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江碧鳥遊白(강벽조유백)
山靑花欲燃(산청화욕연)”
“오늘 하얀 새가
더 하얀 건
저 강물이
더 푸르기 때문
산이 더 푸르니
이제 그 산 속
꽃도 더 피려나.”
당 시인 두보의 시다. 오언절구다. 두보는 이백과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양대 시인 중 한 명이다. 이백은 감성으로 썼고, 두보는 이성으로 시를 썼다.
이번 시는 그런 두보가 이백과 같은 감성으로 쓴 몇 안되는 시다.
시는 무르익는 봄을 느끼는 시인은 감성에서 시작된다.
고향을 그리며 매일 강가에 나가 저 하늘 저편의 고향을 그리던 시인의 눈에 갑자기 들어온 하얀 새가 그의 감성을 건드린다.
문득 그 새가 너무나 하얗게 느껴진 것이다.
저 새가 오늘 더 하얗다.
새는 어제 그 새인데,
오늘 그 새가 어찌 더 하얄까?
아 그 건
새가 바뀐 게 아니다.
강물이,
새가 날아다닌
저 강물이
더 푸르러진 탓이다.
강물이 푸르러
새도 더 하얘진 것이다.
저 꽃은 어쩔까?
오늘 저 산이
푸른데
저 푸른 산 속의
빛나는 꽃은
분명 더 빛날 것이다.
그래 봄이다.
봄이라 그렇다.
산은 푸르고
물은 파랗고
그래서
새는 더 하얗고
꽃은 더 빛난다.
그런데 이 봄이 가면,
겨울인데,
새도
꽃도
산도
저 강물도
그렇게
다시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 갈텐데
나는 언제쯤
내 어린 시절
그리운 그들과 만날 수 있을까?
“今春看又過(금춘간우과)
何日是歸年(하일시귀년)“
“이 봄 가면
또 언제
고향에 가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