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올 1~8월간 인민해방군 건설투자 전년동기 대비 14%가까이 증가

 

중국 인민해방군이 부대 차원의 대규모 토목 건설투자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올 1~8월 간 중국군이 투자한 건설 프로젝트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 가까이 늘었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동기 대비 8% 가까이 증가했고, 2차 산업 투자증가율을 무려 27%에 육박했다.

중국 인민해방군의 국방자산이 투자방식으로 늘리고 있다는 방증이어서 주목된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해 1~8월 간 군부대의 고정 자산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7.7% 늘었으며, 그중 제2차 산업 투자는 26.6% 증가했다. 중국 매체들은 “고정 자산 투자는 경제 성장 촉진, 자원 배분 최적화, 민생 개선, 고용 확대 등의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그 역할을 발휘했다”고 전했다.

올 1~8월 간 군부대의 계속 건설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3.7% 증가하여 전체 투자보다 6%p 빠른 속도를 보였다. 이는 전체 투자 중 61.4%를 차지했다.

중국 매체는 대표적인 사례로 오자거-우루무치 공항 고속도로 프로젝트 현장을 소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총 투자액 7억 4천만 위안(약 1,423억 200만 원)으로 계획되었으며, 오자거와 우루무치 간의 교통 효율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지역 경제와 사회의 협동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중국 매체의 전언이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10억 위안(약 1,923억 원) 이상의 투자 프로젝트는 계속해서 빠른 성장을 이어갔다. 지난 8월 말 기준으로 군부대가 건설 중인 10억 위안 이상 투자 프로젝트는 96개로, 전년 동기 대비 10개 증가했다. 그중 올해 새롭게 착공한 프로젝트는 23개였다.

올 들어 군부대의 여러 주요 교통 프로젝트가 꾸준히 진척됐다. 올 1~8월 간 도로 운송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8.4% 늘어, 전월보다 4.7%p 증가폭이 늘었다. 이는 내수 확대, 성장 안정화, 민생 개선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했다고 중국 매체들은 평가했다.

또 설비와 기계 도구 구매 투자도 늘었다. 올 군부대의 대규모 설비 교체 정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보였다고 중국 매체들은 전했다. 올 1~8월 간 설비와 기계 도구 구매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33.6% 증가하여, 전월 대비 11.5%p 증가폭을 키웠다.

지난 8개월 동안 군부대의 민간 투자도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이는 전월보다 3.1%p 더 빠르게 성장세다. 국유 지배 기업의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하여 전체 투자 성장을 4.4%p 끌어올렸다.

특히 지난 8개월 동안 군부대의 산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26.6% 증가했으며, 4개월 연속 20%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했다. 그중 제조업 투자는 크게 가속화되어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했다.

화학 원료 및 화학 제품 제조업, 비철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 석유·석탄 및 기타 연료 가공업 투자는 각각 78.1%, 82.5%, 24.4% 증가하여,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됐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