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지난 8월 신에너지 자동차 및 충전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5%, 97% 가량 늘어

 

중국의 지난 8월 신에너지 자동차 및 충전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5%, 97% 가량 늘었다.

중국의 신에너지 모바일 산업이 새로운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이미 중국은 전기차는 글로벌 공략에 나서 유럽과 미국 등에서 통상 마찰까지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이 중국 전기차에 관세를 추가키로 했고, 캐나다 역시 비슷한 조치에 나섰다. 중국 역시 캐나다 농산품에 관세를 추가하는 등 보복에 나서면서 중국과 글로벌 각국 간의 통상 마찰도 심화하는 모습이다.

 

24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23일 특별 브리핑을 열어 "두 가지 신(新)" 정책의 전반적인 진행 상황과 성과를 소개하였다.

회의에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당 위원회 위원이자 부주임인 조진흠이 각 부문의 공동 노력으로 "두 가지 신(新)" 정책이 점차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다섯 가지 강력함"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장비 갱신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경영 주체들이 생산, 에너지 사용, 엘리베이터 등 각종 장비를 갱신하려는 적극성이 높아졌음. 올해 1~8월 동안 장비 및 도구 구매 투자가 16.8% 증가하여 전체 고정자산 투자(농가 제외)보다 13.4% 포인트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전체 투자 증가에 대한 기여율은 64.2%에 달하는 수치다.

이는 7월보다 3.5% 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정책 강화 후 8월의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음을 보여준다는 게 중국 매체들의 평이다.

정부 보조금도 산업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각 지방에서 '구형 교체 신형 구매' 정책이 차례로 시행되면서 주요 소비재 판매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중국자동차유통협회에 따르면, 8월 전국 승용차 소매량이 190만 5천 대로 전월 대비 10.8% 크게 증가했으며, 특히 눈에 띄는 점은 신에너지차 소매량이 102만 7천 대로 전월 대비 17% 크게 증가했다.

또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가전제품 및 영상 기기 판매가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전환되어 8월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하였다. 플랫폼과 매장 데이터를 보면, 최근 가전제품의 '구형 교체 신형 구매'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8월 26일부터 9월 21일까지 JD 플랫폼에서 냉장고, 세탁기, TV, 에어컨, 컴퓨터 등 가전제품의 판매액이 각각 128.8%, 86.3%, 130.6%, 240.5%, 52.2% 증가하였다.

다섯 가지 가전제품의 판매 성장률은 최소 52.2% 이상 증가했으며, 9월 1일부터 21일까지 수닝 전자제품 판매체인점의 전국 매장 방문객 수가 두 배로 증가하고, 컴퓨터와 에어컨의 판매액은 각각 300%와 100%에 가까운 빠른 성장을 기록하였다.

지난 8월 선박 및 관련 장치, 도시 철도 교통 장비, 통신 장비 제조업의 부가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 17.1%, 10.3% 증가하였다. 또한, 가정용 세탁기, 스마트 TV, 가정용 냉장고 등 제품의 생산량도 빠르게 증가하였다.

이에 올 1~8월 동안 장비 제조업, 소비재 제조업, 원자재 제조업 투자가 각각 10%, 14.9%, 9% 증가하였다.


사회

더보기
중 선전에서 10일 일본 남학생 등교길에 묻지마 흉기 공격에 결국 사망
중국 선전에서 10세 일본 남학생이 괴한의 흉기에 찔려 결국 사망했다. 지난 6월 이후 중국에서 외국인에 대한 ‘묻지마’ 공격은 이번이 세 번째다. 사망에 이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즉각 애도를 표하고, 중국 정부에 일본인 안전 조치 강화를 요구했다. 20일 중화권 매체에 따르면 지난 9월 18일 선전의 한 일본 학교에 등교하던 일본 소년이 중국인 남성에게 복부를 찔렸다. 소년은 불과 10세 아동이었다. 소년은 즉시 병원으로 옮겨져 심폐소생술을 했으나, 출혈 과다로 19일 새벽 결국 사망했다. 중국은 아직까지 소년 구출 과정이나 가해자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광저우 일본영사관은 목요일 이른 아침에 소년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중 일본대사관은 반기 게양을 통해 애도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것은 비열한 행위”라며 중국에 중국 내 일본인의 안전을 보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정계 안팎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양하이잉 일본 시즈오카대 교수는 이날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이 일본 정계에 큰 충격을 안겼다며 “현재 좌파든 우파든 보수든 진보든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으로 중국에 거주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