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8월 28일자로 해외 입양 금지...3대 가족인 경우만 예외

중국 당국이 자국 아동의 해외 입양을 금지했다. 3세대의 혈족인 경우에 한해서만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21세기 초부터 미국에만 8만 명이 넘는 중국 아동이 입양됐었다.

이제 더 이상 피부색 등 인종 특징이 다른 부모를 둔 중국 아이는 없게 됐다.

 

6일 환치우스바오에 따르면 중국 민정부는 2024년 8월 28일부터 중국 전역의 민사 부서에서 더 이상 국제 입양을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 측에 통보했다.

 

마오닝(毛寧)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중국 정부가 국내 입양 정책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마오 대변인은 “(중국의 이 같은 조치는) 관련 국제 협약의 정신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관련 국가의 정부와 입양 가정이 중국 아동을 입양하고자 하는 열망과 사랑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이 해외 입양을 허락한 것은 지난 1992년의 일이다. 중국은 외국인이 법에 따라 중국에서 아동을 입양할 수 있도록 규정한 입양법을 공식 시행했다.

이어 2005년 4월 27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는 '국제입양의 맥락에서 아동보호와 협력에 관한 협약'을 비준함으로써 중국은 공식적으로 협약의 당사국이 됐다.

 

미국 국무부 영사국의 통계에 따르면 21세기 초부터 미국 가정은 총 8만2,658명의 중국 어린이를 입양했다. 이는 같은 기간 미국 가정이 입양한 총 외국인 어린이 수의 29.2%에 해당한다. 미국의 해외 입양 국가 중 가장 높은 비율이다.

지난 2005년 미국의 중국 가정이 입양한 아동 수는 7,903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07년 이후 중국은 해외 입양에 대한 기준을 점진적으로 높였으며 점차 입양 가족에게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국가 중 하나가 됐다.

예컨대 30세 미만 또는 49세 이상의 신청자, 1인당 연간 소득이 10,000 달러 미만이고 순자산이 80,000 달러 미만인 가족, 신체 및 정신 건강 문제가 있거나 체질량 지수가 초과된 신청자는 중국 아동을 입양할 수 없도록 했다.

 

중국의 해외 입양은 중국의 ‘한 자녀 정책’과 관련이 깊다. 지난 1979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의 '가족계획' 정책 기간동안 적지 않은 중국 여아들이 버려졌고, 해외로 입양돼야 했다.

중국의 경제가 발전하고 가족계획 정책이 완화하면서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지난 2014년 중국에 입양된 아동의 수는 2,800명으로 2005년 13,000명에 비해 80% 감소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