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0년 연속 PS 탈락' 한화, 리그 최악의 암흑기

 


KIA타이거즈와의 경기를 마친 한화 선수들이 팬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한화 이글스의 10년 연속 포스트시즌 탈락이 확정됐다. KBO리그 최악의 암흑기다.
 한화는 지난 9월 13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린 2017 타이어뱅크 KBO리그 삼성 라이온즈와 경기에서 5-13으로 완패했다. 남은 경기에서 모두 승리한다 해도 한화는 가을야구 무대에 오를 수 없게 됐다.
 한화는 10년 동안 5차례나 최하위에 이름을 올렸다. 2009년과 2010년, 2012년 8위에 그쳤고 9구단 체제로 열린 2013년에는 KBO리그 사상 첫 9위의 주인공이 됐다.
 10구단 체제가 시작된 2015년에는 '야신'으로 불리던 김성근 감독을 영입해 시즌 막판까지 5강 싸움을 벌였으나 6위에 그쳤다. 앞선 6년 간 5차례 최하위를 도맡았던 한화로서는 놀라운 선전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불펜 투수들의 혹사 논란에 시달리며 7위에 그치더니 올 시즌에는 김성근 감독이 도중 하차한 가운데 8위에 머물며 포스트시즌 탈락이 확정됐다. 사실상 한화가 최근 10년 간 가을야구에 대한 희망을 품을 수 있었던 것은 2015년이 유일하다.
 현재로선 한화의 내년 시즌 포스트시즌 진출 가능성도 높지 않다. 한화는 중장기적으로 팀을 재건하기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구단 내부적으로도 내년 시즌 성적보다는 그 이후를 내다보고 있는 분위기다.
 리그 최악의 암흑기를 지나고 있는 한화에게도 볕들 날은 찾아온다. 지금은 그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준비가 필요한 때다. 그런 의미에서 올 시즌을 잘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 : News1

 

 

글 = 이동경


사회

더보기
중국 '전문 학사' 제도 상용화되나
중국에서 ‘전문학사’ 양성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 정저우철도직업기술대학이 2025년 단독 시험 모집 요강에서 여러 전공에서 학사 졸업생을 모집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대졸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전문 직업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사→전문학사(본승전)’ 현상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사실, 직업대학이 학사 출신을 모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광둥 영남직업기술대학은 최근 2년간 기술 자격증을 다시 취득하려는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을 모집했고, 누적 인원이 150명을 넘었다. 산둥 칭다오 기술사양성학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능사반’을 개설해 지금까지 10여 기를 운영했으며, 이들 중에는 산둥대, 베이징과학기술대 등 ‘985’, ‘211’ 대학 출신 학사 졸업생도 있었다. 단지 고등직업학교가 단독 모집에서 학사생을 모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부 학사생들이 다시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재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 직업학사 교육이 점차 자리 잡으면서, 일부 고득점 수험생들이 명문대를 포기하고 직업학사대학을 택하기도 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뒤집고 있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