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비야디 1t 전기트럭 T4K(티포케이) 국내 출시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비야디(比亞迪, BYD)의 1t 전기트럭 T4K(티포케이)가 국내 출시됐다.

드디어 중국 전기차들이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일단 소비자 반응은 좋은 편이다. 무엇보다 가성비가 '최고 갑' 수준이다. 중국의 전기차들은 이미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중국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BYD의 공식 수입사 GS글로벌은 6일 서울 중구의 한 행사장에서 쇼케이스를 열어 T4K(티포케이)를 공개하고 판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T4K에는 국내 1t 전기트럭 중 최대용량인 82kWh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환경부 인증 기준 상온에서 246㎞, 저온에서 209㎞ 주행이 가능하다. 모터 출력은 140㎾로 국내 1t 전기트럭 중 최대성능이다.

외관 디자인은 공기역학적인 케빈 디자인과 함께 안전성을 강화한 전면 범퍼로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더 했다. 크루즈 컨트롤, 배터리 히팅시스템, 측면과 하단의 배터리 프로텍터, 동승석 에어백 등은 기본 적용됐다.

특히 T4K는 국내 상용차 최초로 전기차의 전력 에너지를 외부로 보내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탑재됐다. 동승석 후면에 위치한 충전구에 전용 젠더를 연결해 TV, 전자레인지, 커피머신 등을 차량 밖에서 작동할 수 있다. 실내에는 별도의 220V 플러그를 통해 노트북과 보조배터리 등을 충전할 수 있다.

GS글로벌은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판매 업무 협약을 맺고 오는 7일부터 카카오T 모바일 앱에서 T4K를 판매한다. 앱을 통해 예약이나 상담 신청을 하면 지역별 딜러와 직접 연결된다.

GS글로벌은 환경부·지자체 전기차 보조금과 소상공인 추가 지원을 받으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T4K를 구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딜러사 네트워크뿐 아니라 GS글로벌이 제휴한 GS 오토오아시스, 자일자동차 등의 협력 정비소에서도 정비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GS글로벌은 향후 3t, 5t 등 전기 상용 화물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