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CPU 브랜드 인기 순위 Top 5, 1위 인텔

 

중국의 온라인 세계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규모 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성장도 놀랍다. 현재 가장 각광을 받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도 중국 기술 수준은 미국에 버금간다. 혹자는 이미 미국을 능가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하지만 정작 중국 온라인 경제의 실상은 보잘 것 없다는 게 중국 스스로의 생각이다. 

온라인 기술이 발달할수록 반도체 의존이 커지는데, 중국은 이 점에서 절대적으로 대만과 한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 자립을 위해 중국 당국이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지만 사정은 한동안 달라지기 힘들어 보인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당장 컴퓨터의 연산을 처리하는 중앙처리장치(CPU)만 봐도 그렇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여전히 인텔이다. 

미국 인텔 없이는 중국 온라인 경제의 지속이 어렵다는 의미다. 

최근 중국에서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브랜드 인기 순위가 발표됐다. Top 5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인텔(Intel)

인텔은 1968년 설립된 반도체 및 컴퓨팅 혁신 분야의 글로벌 선도 제조업체이다. 마이크로프로세서, 칩셋, 보드 카드,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하는 거대 기업에서 데이터 중심 회사로 전환하여 AI(인공지능), 5G, 스마트에지 등 신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다.

 

2위 AMD

AMD는 1969년 미국에서 시작된 반도체 제조업체로 CPU, GPU 등을 포함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AMDYES'의 슬로건으로 잘 알려져 있다.

 

3위 애플(Apple)

애플M1은 애플이 자체 개발한 칩으로 iMac, iPad 등에 적용된다. 2021년 애플은 Mac 전용 차세대 칩 M1 Pro 및 M1 Max를 선보였다.

 

4위 룽손(Loongson, 龙芯)

룽손은 중국 CPU 선두주자로 꼽힌다. 룽신의 제품은 에너지, 교통, 금융, 통신, 교육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5위 파이티움(Phytium, 飞腾)

파이티움은 중국의 자체 핵심 칩 제공 업체로 주로 서버 CPU, 데스크톱 CPU, 임베디드 CPU를 제공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