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8일연휴중, 도우인(抖音)에 가장 많은 동영상이 올라온 중국도시 베스트10.

 

중국의 도우인 (抖音) 영어명 틱톡은, 현재 세계인이 가장 많은 짧은 동영상을 올리고 보는 세계적인 애플리케이션이다.

 

미국 트럼프대통령이, 코로나19 국면에 이 도우인( 미국명 틱톡)이 미국 안보를 위협한다며 미국내 다운로드금지를 위협하며, 미국에서의 영업권을 자국기업에 넘기라고 압박하면서 더욱 유명해진 짧은 동영상(짤방) APP이다.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 10대와 20대 초반의 소위 Z세대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 도우인은 현재 150개 국에서  75개 언어로 전송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

 

전세계에서 약 15억명이 동영상을 올리거나 즐겨보고, 미국에서만 약 1억명 ( 전 인구 3억3천만명) 이 이용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이번 추석과 국경절연휴에 약 6억 3천만명의 국내여행객들 가운데 , 자신이 방문한 여행지에서 동영상을 찍어 도우인에 올리며 공유한 건수가 약 5억 건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5억 건 가운데 도우인에 가장 많이 올라온 중국의 대도시풍광 동영상들을, 도우인 ( 抖音, douyin) 측이 도시별로 순위를 매겨 발표했다. 

 

이 동영상 순위로 보면, 도우인을 애용하는 중국의 젊은이들이 관광지로 가장 선호하는 도시의 인기도를 짐작할 수 있기에, 그 순위를 소개한다.

 

도우인은, 특히 상하이시의 연휴풍광 관련 동영상은 무려 4,515만 건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다고 전했다.

 

1위 : 상하이직할시 上海

 

2위 : 충칭직할시 重庆

 

3위 ;  광동성 선쩐시 深圳

 

4위 : 광동성 광저우시 广州

 

5위 : 저지앙성 쑤저우시 苏州

 

6위 : 쓰촨성 청두시 成都

 

7위 : 베이징 직할시 北京

 

8위 : 저지앙성 항저우시 杭州

 

9위 : 샨시성 시안시 西安

 

10위 : 광동성 동꽌시 东莞

 

도우인측은 위 10대 도시중 5위와 10위를 차지한 쑤저우시와 동꽌시가, 중국젊은이들의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중이라는 소식도 덧붙혔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