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트럼프가 중국의 목을 죄는 세계수준의 핵심기술 국산화. " 10년 안에 완성하겠다 "

 

"미중분쟁의 와중에 트럼프가 선진기술의 중국수출을 막고 있다. 중국의 목을 죄고 있는 서방의 핵심기술들을 하루빨리 국산화하는 것만이 중국이 살 길이다" 

 

중국최고의 과학인재양성과 기술개발을 책임진 중국과학원의 원장이 16일 국무원신원판공실이 특별히 마련한 기자회견에서 힘주어 한 말이다.

 

중국과학원의 바이춘리 ( 白春礼) 원장은 16일 , 내년 2021년부터 시작할 14차 5개년 계획과 15차 5개년 계획의 10년 안에, 현재 미국이 수출금지로 중국의 목을 죄고 있는 핵심기술들을 전부 국산화하는 것이 중국과학계의 시급한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내년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안에 세계수준의 첨단기술의 국산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미 산하 연구소들의 개편작업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중국의 첨단과학과 기술을 총괄하는 중국과학원은 전국에 13개의 분원을 두고 있으며, 114개의 전문분야별 연구소를 두고 있는데, 그 중 46개 연구소가 베이징에 소재하고 나머지 68개 연구소는 전국지역별로 특화돼 운영되고 있다.

 

중국당국과 관영매체들이, " 미국이 중국의 목을 죄고 있다 " 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보면, 트럼프의 중국압박으로 인해 중국이 느끼는 절박감과 수치심을 짐작할 수 있다.

 

개혁개방이후 2000년 이후 외국기업과 공장의 중국이전과 중국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민간 대민간기업간의 기술이전이 비교적 순조롭게 돼왔으나, 트럼프의 '아메리카 퍼스트'에 근거한 보호주의 정책시행으로, 급기야 서방기업과의 교류금지를 못박는 ' 블랙리스트 시대 '를 맞아, 중국과학원이 직접 선진기술개발을 주도하겠다는 것이다.

 

사실 중국과학원은 그동안 국가주도로, 반도체생산공정의 핵심 노광기술과 노광기 ( 光刻机,포토리소그라피) 개발등 선진기술 국산화정책을 담당해왔으나, 그동안은 중국기업과 선진국기업들과의 합작과 기술이전이 순조로웠기에, 주동적인 인재개발등에서 방심했던 측면이 없지 않다고 지적을 받는다.

 

바이 원장은, 이 날 소위  중국과학원이 앞장서서 소위 솔선행동계획 (率先行动计划) 으로 자체개발을 선도하겠다고 선언한 첨단기술들로,   기초 재료과학, 정밀 베어링제조 핵심 공정, 기초 알고리즘기술과 고성능 컴퓨터 메모리칩을 생산하는 필수기술인 광각기(Mask Aligner) 제조기술과 초정밀 고무제조기술, 그리고  비메모리분야의 CPU 칩 제조기술등을 꼽았다.

 

바이원장이 우선적으로 개발해야할 기술로 열거한 CPU기술은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현재 미국 인텔( 팬티엄/ 코어2듀오) 에 의존하고 있다. 소위 중앙처리장치 (CPU : Central Processing Unit) 로 불리는 이 장치는 칩하나로 컴퓨터가 명령어를 해석하고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핵심기술인 것이다.

 

 

중국은 지난 2000년 부터 자체 CPU기술개발에 나서서 중국과학원이 롱신( 龙芯, Loongson ) CPU 칩을 자체개발한 바 있다.

 

이후 발전을 거듭한 롱신 칩는,  2015년 중국자체의 위성항법시스템인 베이더우위성시스템에 장착돼 중국자체의 항법장치를 구동시키는 핵심부품으로 자리잡았을 정도로 그 수준이 세계수준으로 발전하고 있기는 하다.

 

그리고 중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등 인민해방군의 군사컴퓨터 시스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미국 일본등 기술선진국을 완벽하게 추격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을 때까지는 갈 길이 가깝지 않다는 것이 공통된 평가이다.

 

오늘 중국과학기술의 총 사령관격인 바이춘리 원장의 기자회견은,  반도체 CPU기술등 첨단기술 그리고 항공기 굴삭기등 대형 기기 백% 국산화등 모든 산업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완전히 독립할 수 있는 때 ,비로소 명실상부한 G-2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는 데서 큰 의미가 있다고, 중국매체들이 전했다.

 

이 날 바이춘리 중국과학원 원장이 밝혔듯이 , 중국은 미국의 우선주의 보호무역정책이 미래에도 계속 강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내년부터 시작할 제 14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과 2026년도 시작할 15차 5개년 계획을  연차구분없이 연동해, 향후 10년을 목표로 하고 이미 중국 과학기구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