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베이도우(北斗)완성으로 일대일로사업 전 세계화로 확대할 것.

 

중국의 베이도우 항법시스템은, 이미 지난 2015년에 중동전역을 아우르는 2단계를 완성해, 이를 주변국과의 공동건설 공동발전 사업인 일대일로 사업의 여러 현장에서 이미 활용해왔다.

 

그리고 이번 3단계의 완성으로 기존의 커버리지지역의 정밀도를 더 한층 높히고, 중국 일대일로사업의 해외진출에도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이 어제 베이도우 항법위치 시스템의 완성을 공식선언한 것은,  지난 6월 23일 중국의 베이도우 항법시스템의 최종 3단계를 완성할 54, 55번째의 마지막 통신위성을 쏘아올린후 지난 한달여 동안, 항법시스템의 완격한 시험운행을 성공적으로 확인했다는 말이다.

 

독자적인 항법시스템은 군사적인 목적이 국가방위에는 가장 중요하지만, 평시에 민간영역의 각종사업의 부가가치를 높히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대형교량이 초고층 마천루등을 건설하는데 있어, 설계대로 완벽한 조합을 완성하는데 해당구조물의 각부분의 위치를 잡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공정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위치를 잡는 삼각측량방식을 하늘에 떠있는 인공통신위성을 활용해 전천후로 지국 구석구석의 위치를 잡아내는 이런 위치결정기술을 지엔에스에스(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라고 하고, 우리가 흔히 GPS라고 부르는 것은, 이 GNSS의 미국시스템이고, 베이도우는 이 GNSS의 중국시스템의 고유명사인 것이다..  


중국은 지난 2015년에 2단계를 완성한 이후부터 적극적으로 베이도우시스템의 해외수출전략에 집중해왔다.

 

이는 시진핑주석의 중국이 내건 일대일로사업과 관련된 각종 토목과 건설공사등과 맞물려, 현장에서의 적용사례를 통해 그 정확성을 높히는 기술개발을 지속해 온 것이다.

 

특히 2015년에 중동 쿠웨이트에 건설한 높이 300미터의 , 쿠웨이트 국영은행본부인 초고층 건설은중국 베이도우의 정확성을 전세계에서 공인받은 기념비적인 사례로 기록되고 있다.

 

이후 2018년에는 인도양의 몰디브공화국의 산호섬들 확장공사의 해저토목공사과 싱가포르의 해상토목공사에 미리미터단위의 정밀도로 발전하였다

 

또 캄보디아와 라오스에서는 SOC등 국가기간산업의 건설은 물론, 두 나라의 열대생태환경보호를 위한 생태지도를 완성하기도 했다.

 

중국 우주국의 베이도우건설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서남아시아와 동유럽, 그리고 아프리카의 일부등 전세계 120개 국가와 현장에 베이도우위치시스템이 적용되었거나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신화사등 중국매체들은, 이번 3차 베이도우시스템 개통선언으로 서유럽과 아프리카 전역 그리고 북미와 남미대륙까지의  전 대륙에서 자체적인 베이도우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의 수주와 운용에서 한층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며,  세계진출에 대한 큰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