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최고의 교자(饺子),14억인구 건강과 입맛을 사로잡은 대표교자는?

과거 한국언론에 종종 오르내리던 중국의 불량식품관련 기사는 요즘 거의 사라졌지만, 과거 몬도가네같은 선정적인 보도의 잔상이 막연하게 남아있는 관계로 여전히 중국식품에 대한 신뢰는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할 수 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GDP가 약 3만달러인데 반해 중국은 14억 인구의 1인당 평균 GDP가 올해 막 1만 달러를 넘어섰으니 식생활에서도 질적인 차이가 있을 법하다.

 

게다가 거대한 14억 인구가운데 평균 (1만달러) 에 훨씬 못미치는 중부내륙과 서부농촌지역의 일부 저소득층의 식생활 질은 더 낮을 수 있다.

 

그렇지만 중국의 일부 저소득층을 보면서 자위하는 것보다는, 14억 인구중 한국의 평균 GDP 3만불보다 훨씬 잘 사는 사람들의 숫자가, 한국의 전체 인구보다 많은 현실을 직시하고 한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안목을 키워야 할 것이다.

 

아직도 생생한 지난 2004년의 한국 쓰레기만두소동으로 이웃 일본이 한국산 만두에 대해 전면수입금지조치까지 했던 과거에 비하면, 지금은 한국 CJ의 비비고만두가 미국과 중국에서의 선전하며 크게 환영받는다는 소식은 한국 식생활의 눈부신 향상을 실감케한다. 

 

2020년 중국의 14억 인구의 먹거리의 건강과 맛을 위해, 주식과 다름없는 만두.

 

중국인들은 교자, 즉 지아오즈 (饺子) 혹은 쉐이지아오( 水饺) 로 불리는 냉동만두 브랜드 가운데 중국시자아에서는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환영받는 대형 브랜드중 5개를 소개한다. 

 

우리가 CJ제일제당이나 농심 풀무원등 전통 브랜드에 대해 신뢰하듯이, 중국 14억 인구가 신뢰하는 전통의 식품 브랜드들의 이름과 상표정도를 기억하고 있다면, 중국여행이나 생활에서도 작지 않은 도움이 될수 있을 것이다.

 

1. 산츄앤  (三全 速冻水饺) : 2008년 허난성 정저우시에서 창립 직원수 2만명

 

 

2. 쓰니엔  ( 思念 速冻水饺) :  2005년 허난성 정저우시에서 창립

 

 

3. 완자이마토우 (湾仔码头 速冻水饺) : 1977년 홍콩 완자이항구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1997년 미국의 세계적인 식품기업인 제너럴 밀스 General Mills 와 합작으로 중국대륙시장에 진출.

 

 

 

 

4. 하이빠왕 (海霸王 速冻水饺) : 1975년 타이완에서 설립된 회사로 1994년 중국대륙시장에 진출했다. 직원수 3,000명

 

 

 

 

5、우따냥 (吴大娘 速冻水饺) : 1996년 쟝수성 창저우시(江苏省 常州 )에서 설립. 직원수 5,000명. 

 

   

중국브랜드파워전문사이트  全商网 http://canyin.shang360.com/  참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