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온라인 예약 택시 ( 网约车)천국, 1위는 토종브랜드 滴滴出行

중국에서 온라인예약택시는 ' 왕위에처 (网约车) ' 라고 칭한다


온라인으로 손님의 예약을 받아 택시영업을 허가받은 회사는 전국에 약 80개에 이르고 소속택시의 숫자는 약 20만대에 달한다.  이 온라인 영업택시는 평균 2교대로 운행되는데, 이 온라인 택시 운전기사로 등록한 사람은 약 34만명에 이른다. 

 

중국에서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영업용택시사업은, 2019년 말 현재 전중국 29개 성 자치구 직할시에서 영업허가를 받았고, 위의 광역행정단위 내의 214개도시에서 실제 운행허가가 이뤄져 성황리에 영업중이다.

 

한국은 손님들이 온라인 혹은 무선앱으로 예약해서 이용하는 타다나 파파가 있었으나, 렌터카에 기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불법화 시키는 관련 자동차운수법의 개정으로 무산돼, 중국같은 그런 택시의 예약서비스가 정식으로 제공되지 않고 있다.

 

중국을 여행할 때 외국인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왕위에처의 중국내 인기 브랜드 순위를 안내한다. 

 

1위: 디디추싱 ( 滴滴出行)

 

 

브랜드 이름 디디 (滴滴) 는 일상생황에서 삐삐... 따르릉... 같은 의성어을 나타내는 글자 (  嘀嘀) 와 발음은 같으면서, 한방울 두방울 할 때 방울을 뜻하는 다른 글자를 써서, 입에 잘 붙는 작명을 하였다고 한다.

 

현재 이 분야 선두를 달리고 있는 디디추싱 ( 滴滴出行 ) 브랜드는, 미래의 자율주행차량시대에 대비해, 일부차량을 손님을 태우지 않은 상태에서 시험운행까지 시행하고 있는 정도이다.

 

디디추싱은 이미 2015년부터 디디따처 라는 이름으로 남부 광동성 광저우시에서 렌터카 대리기사영업으로 이름을 날렸고, 지난해 2019년 9월부터는 왕위에처, 온라인 예약택시플랫폼을 개설해 신사업을 선도하기 시작했다.

 

이후 영업도시를 넓혀 베이징, 북부 헤이롱지앙성의 성도 하얼삔시, 샨시(山西)성의 성도 타이위엔 등 7개 대도시에서 서비스를 개시했다.

 

2위: 션저우쥬안처 (神州专车)

 

 

션저우쥬안처 ( 神州专车) 는 2015년 1월부터 전국 60개 대도시에서 렌터카 전세버스와 화물운송수사업등을 펼쳐온 기업이다.

 

2016년 7월에는, 베이징 종관춘이 주도하는 중국의 중소벤처기업들의 전용 장외 주식시장인  신삼판( 新三板,NEEQ) 에 상장해, 렌터카사업으로는 세계에서 제일먼저 주식시장에 상장되는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3위: 요우부중궈 (优步中国 , Uber)

미국의 Uber(Uber Technologies,Inc.)회사의 중국지사이다.  영어 발음 '우버'와 비슷한 발음이 나면서도 의미가 좋은 중국어 두 글자, 즉 우수하다는 优(우)와 걸음 步(보) 를 합해 优步 [yōubù] , '요우부'로 발음되는 중국식 회사이름을 작명해 사용하고 있다.

 

 전세계 60개국에 진출했다는 우버는 2015년부터 다른나라에서와 비슷한 렌터카영업과 운전기사가 운행하는 온라인예약택시영업을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고, 상하이등 5개도시에서 온라인 택시순위 탑 10에 오를 만큼, 중국승객들의 사용빈도가 높은 편이다.

 

4위: 이따오 (易到)

 

 

이 회사 브랜드 이따오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쉽게 간다' 혹은 ' 다 왔다" 등등을 의미하는 일상용어로 작명하여 중국인들 사이에서 매우 친숙한 회사로 자리잡았다

 

2010년에 설립한 이 브랜드는 국내외 190개 도시에서 4천만 명의 회원를 확보해 운수사업을 운영하던 중, 2018년 4월부터는 온라인예약택시 운행허가를 득하여 중국 전역 도시에서 약 400만대의 전용택시를 운영중이라고 보고돼 있다.

 

2018년 중국의 10대 은행인 종신은행 ( 中信银行 )이 18%의 지분을 가진 공동주주로 들어와, 종신은행의 예금주들이 이 이따오브랜드택시를 이용할 때 할인과 적립해주는 시스템으로 협업을 진행해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위: 쇼우치위에처 (首汽约车) 

 

 

베이징시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예약택시인 쇼우치위에처는 베이징시가 운영하는 베이징요우치그룹의 자회사이다.  국영회사격인 시립회사가 운영하기 때문에 이익보다는 시민의 편리를 위주로 운용한다고 하고, 운전기사들의 신분도 우리의 별정직 공무원격이어서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 있다.

 

지난 2015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쇼우치위에처 소속의 검은색 택시는, 모두 번호판이  "징B" ("京B") 로 시작하는, 베이징 시 소속의 택시여서 보험등이 완벽하기에, 베이징을 여행할 때는 이 택시을 타는 것이 안전에는 유용할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