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온라인 교육 급팽창

2022년 2억6000만명 신청…2018년 대비 95% 증가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지원, 교육을 중시하는 풍토가 더해지면서 2022년 2억6000만명이 온라인 교육을 받을 전망이다. 이는 2018년에 비해 95%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일본 경제 신문은 “중국 업체들이 IT 기술을 교육에 도입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며 “인터넷의 발전 하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강의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에릭컨설팅은 중국의 온라인 교육자는 2022년 약 2억6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8년에 대비 95%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USA투데이는 “수만 명의 미국인이 미국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며 “전 세계에 걸친 통신기술과 어마어마한 자금을 투입하는 중국의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영어를 배우고 싶은 중국인들 가르칠 수 있게 됐다”고 소개했다.

 

영국 언론도 “정부 지원과 기술 발전, 사람들이 교육에 대한 중시가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의 활성화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서은증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규모는 2025년 104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이다.

 

중국 온라인 교육은 전 세계에서 최고 수준이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온라인 교육 규모가 가장 크다. 온라인 교육 발전은 중국 전 지역의 교육을 공평하고 촉진함으로써 중국 교육의 전반적인 교육 질을 크게 향상시킬 전망이다.

 

중국 온라인 교육은 현재까지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끊임없이 교육 방식의 혁신적인 발전을 시도했다. 중국 교육부는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접목해 다양한 분야에서 더 좋은 교육 환경이나 좋은 교육 방식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