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美하원 홍콩관련 법안 2건 통과

트럼프 대통령 서명 예정…미중 또다른 갈등 예고

 

미국 하원에서 홍콩인권민주법안 등 2건이 통과되면서 중국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을 예고하고 있어 미중 갈등의 또 다른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미국 하원은 20일 '홍콩인권민주법안'을 압도적 다수로 통과시켰다.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경고를 외면하고 이 법안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국 로이터능 이날 미 하원이 찬성 417표, 반대 1표로 이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보도했다. 동시에 하원은 또한 찬성 417표, 반대 0표로 홍콩 경찰에게 무기·설비 판매를 금지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로이터는 "이 두 법안은 홍콩 시위자에 대한 지지와 중국에 대한 경고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두 법안은 잇따라 행정부에 이송돼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 발효 혹은 거부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10일 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법안은 자동적으로 발효된다.

 

블룸버그도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하원을 통과한 홍콩시위자 지지한 법안에서 서명할 것"이라며 "이것은 미국과 중국의 대항을 격화시키면서 세계 양대 경제 체제 간의 오랫동안 기대된 무역협정을 위협할 것"이라고 밝혔다.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하원 의장은 "하원은 전 세계에 매우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그게 바로 미국은 자유를 사랑한 홍콩 인민과 같이 서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자유를 쟁취한 투쟁을 전적으로 지지한다. 이것은 우리에게는 매우 통일된 문제"라고 말했다.

 

미국 하원은 하루 전인 19일 '홍콩인권민주법'에 대해 홍콩정부와 베이징 측에 강렬한 질책과 반대를 표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