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카자흐스탄 유전 기적 재현

강력한 채굴 능력 발휘 하루 37만 배럴 생산

오늘날 세계는 석유가 가장 중요한 에너지 물자이고 석유를 잃어버리면 세계가 혼란에 빠질 것이다. 중국은 자체적으로 석유를 대량 채굴할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대량의 석유를 수입한다. 
중국 정부는 2017년 2000억원을 들여 불모지인 카자흐스탄 카샤간 유전을 사들였다. 처음에는 미국·이탈리아·네덜란드·일본 등 26개국이 참여해 유전 분쟁을 벌였다. 그러나 카샤간 유전의 채굴이 어렵고, 원가가 높다는 사실이 발견된 후에 잇달아 입찰국들이 투자에서 손을 떼고 있다. 중국은 강력한 채굴 능력을 발휘해 현재 하루 37만배럴을 생산하는데, 향후 카샤간 유전에서는 200만배럴의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샤간 유전은 카샤간, 카람카스, 아크토드, 카일랜드 등 4개 구역으로 나눠진다. 이 유전은 1968년 알래스카 프루트 허번 유전이 발견된 이후 세계에서 가장 큰 유전으로 여겨진다. 유전은 카자흐스탄 카스피해 연안에 있으며 석유 지질 매장량 350억배럴, 향후 최대 하루 200만 배럴로 예상된다. 대규모 채굴로 카사간 유전의 일일 생산량은 유럽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10%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카사간 유전은 막대한 천연가스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중하 석유관은 모두 건설되어 길이 1700여㎞, 연간 송유능력 2000만t으로 중국에 막대한 에너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사회

더보기
산둥성 웨이하이, 중의약 전승 혁신 발전 시험구로 선정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威海市)는 최근 국가중의약관리국이 선정한 ‘전국 1차 국가 중의약 전승 혁신 발전 시험구’에 포함됐다고 6일 밝혔다. 중국이 중의학의 현대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의학에서 중의학은 서양의학에 밀려, 찾는 사람이 갈수록 적어지는 상황이다. 서양의학은 바로 상처나 병의 원인을 찾아 제거하거나 보정하는 조치를 취해 그 효과가 직접적이며 즉각적인 반면, 동양의학은 섭생의 약효나 내부 잠력의 격발을 통해 치료를 해 그 효과가 장시간에 걸쳐 나오는 게 특징이다. 자연히 당장 아파서 죽겠는데, 혹은 정말 심하게 다친 경우 중의학을 찾기보다는 서양의학을 찾게 된다. 그러나 동양의학은 병의 근본 원인, 스스로의 치유능력을 극대화해 부작용이 없고 가끔 서양의학이 치료를 포기한 병도 고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국에서도 동·서양 의학의 장점을 모아보자는 시도가 있었지만, 어느 시점부터 한의학은 조금씩 시장에서 도태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 국무원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산하기관인 국가중의약관리국은 중의학의 연구 및 확대와 안전관리 등의 사무를 담당하며, 최근 중국내 54곳을 중의약 전승 혁신 발전 시험구로 선정했다. 웨이하이시는 이번 선

문화

더보기
中취안저우,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객 유치 위한 투 트랙 전략 추진
중국 남동부 푸젠성에 위치한 취안저우(泉州)는 지난 2021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역사도시다. 송나라, 원나라 시대 중국의 세계 해양무역 중심지였다. 푸젠성은 타이완을 마주 보고 있는 대륙 지역으로 중국에서 해양 산업이 가장 발전한 곳이기도 하다. 취안저우는 이 푸젠성에서 독특한 문화유산을 보유해 푸젠성 3대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2일 푸젠성 문화유산국에 따르면 취안저우는 세계문화유산 등재 이후 문화유산 보호와 관광산업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추진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더욱 적극적인 문화유산 보호와 복원을 위해 관련 법과 규정을 제정하고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문화유산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관광산업 증대를 위해 중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 대상의 다양한 홍보 정책을 추진했다. 푸젠성 최초의 도시 커뮤니케이션 센터를 설립하여 언론 매체와 SNS 플랫폼에서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관광 마케팅을 펼쳤다. 특히 지역 주민들이 문화유산과 함께 생활하고 교류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유적지의 대부분을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급증하는 관광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