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진핑, 프랑스 국빈방문…"프랑스가 선도적 역할 맡길 바라"

지난 24일 니스 인근 해안 마을 보로쉬르메르에에서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났다. 이 자리에는 영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도 함께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 부부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내외와 비공개 만찬을 함께 하며 중국과 프랑스, 중국과 유럽 관계 및 국제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했다.  또한 AFP통신은 시 주석의 방문은 EU의 대(對)중국 유대를 심화시킨다는 점에서 중국의 증가하는 국제적 영향력을 저지하려는 마크롱 대통령에게 특별한 도전이라고 전했다.

 

시 주석은 “프랑스는 신중국과 처음으로 공식 수교를 맺은 서방 대국이자 가장 먼저 중국과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수립해 전략적 대화를 추진하고, 가장 일찍이 중국과 민간 원자력에너지 협력을 펼친 나라”라고 이야기했다. 덧붙여 “올해는 신중국 성립 70주년이자 양국 수교 55주년으로, 특별한 시기에 프랑스를 방문하게 돼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새로운 협력 성장점을 개발하여 이미 논의된 ‘일대일로’ 공동건설과 제3자 협력사업을 조속히 실행하여 실효를 거두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중국은 프랑스와 유엔 사무, 세계무역기구 개혁, 기후변화 등 중대한 문제에서 전략적 소통과 공조를 강화하길 원하며, 중국은 유럽 단일화 건설을 줄곧 지지해 왔기 때문에 프랑스가 중국과 유럽 관계에서 더욱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맡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1년여 간 양국은 지속적으로 시진핑 주석와 합의한 중요한 사안을 시행해 경제무역, 과학기술, 문화 등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적극 펼쳤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프랑스는 ‘일대일로’ 구상에 관심을 가지며 중국을 중요한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 여기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 등 국제 문제에서 중국이 발휘한 중요한 역할과 공헌을 높이 평가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지난 23일 이탈리아가 중국의 '현대판 실크로드' 프로젝트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을 의식하듯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재무장관은 "실크로드의 협력은 쌍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힘주어 이야기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시 주석과 만나 상업적 계약 외에도 전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총재인 멍훙웨이(孟宏偉)의 실종과 관련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마크롱의 한 측근은 시 주석이 방문을 두고 "세계가 크게 바뀐 게 현실"이라며 "중국은 과거와 다른 나라다. 우리는 매우 중요한 파트너를 상대하고 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