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뉴스 앱 또 단속

시진핑 주석, 보아오 포럼 연설 … 개방확대, 친선외교, 윈-인 협력의 3개 이념 포함

시진핑习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10일 보아오博鳌포럼 연설을 합니다.
미중 무역전 등으로 중국의 동향이 주목받는 가운데 나오는 연설이어서 국제적 관심도가 높습니다.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은 이번 연설에 3가지 발전 이념이 포함됐다고 전했습니다.
하나가 개혁개방의 확대, 둘이 이웃과 친선, 셋이 윈-윈을 일구는 협력이라고 합니다. 

음. 새로운 내용은 없는 것 같군요. 

 

4대 중국 인기 뉴스 앱 다운로드 금지 당해 … 단속 이유 아직 불명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4대 뉴스 앱들이 다운로드 서비스를 금지 당했습니다.
진르터우티아오今日头条, 펑황신원凤凰新闻, 왕이신원网易新闻, 톈톈콰이바오天天快报 등입니다.
금지 기간은 진르터우티아오 3주 등 각기 다릅니다. 정확한 원인은 나오지 않고, 당국 관리가 더욱 엄격해진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 해군 역대 최대 규모 훈련하자, 이번엔 타이완과 인도도 군사 훈련 시작.

중국의 역대 최대 규모 해군 훈련이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타이완台湾과 인도 역시 대규모 군사훈련에 나섰다고 합니다.
중국에 지지 않겠다는 시위로 보입니다.
인도는 사상 최대 규모의 공군 훈련을 11일~21일간 실시한다고 합니다.
타이완은 6,8,9,10,12일에 타이완 동북부 해역에서 해군 훈련을 펼친다고 합니다. 

홍콩에서 포르노 전시회, 사회 반대 여론으로 곤욕

BBC 중문 서비스에 따르면 홍콩에서 포르노 전시회 사회 반대 여론에 부딪쳐 곤욕을 치르고 있다고 합니다.
투서가 잇따라서 일부 작품은 아예 천막으로 가리고 성인 입장객만 따로 보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것인지, 더 궁금하게 만듭니다. 

홍콩, 세탁방 새로운 사회 교류의 장으로 인기

뉴욕타임스가 홍콩의 신 풍속도라며 전합니다.
홍콩에서 코인 세탁을 하는 세탁방이 새로운 사회 교류 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세탁도 하면서 커피도 마시고, 친구도 사귄다고 하네요. 

 

 

 

 

 

 

 

 

 

 

 

 

 

 

 

 

 

 

 

 

 

중국, 북한에 수출 금지 군사용품 품목 발표

최근 시진핑 주석과 김정은 위원장의 회동이 이뤄져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만나기는 해도 중국은 북한에 대한 제재는 이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북한에 대한 수출 금지 군사용품 품목을 공표했습니다. 

해동이었습니다.              


사회

더보기
중 식품체인업체 회장의 "소비자 교육" 발언에 네티즌 발끈, "누가 교육 받는지 보자."
“소비자를 성숙하게 교육해야 한다.” 중국의 전국 과일 판매체인을 운영하는 ‘백과원’의 회장 발언이 중국 소비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백과원 체인점의 과일들이 “비싸다. 월 2만 위안 월급을 받아도 사먹기 힘들다”는 소비자 반응이 나오자, 회장에 이에 대응해서 “고품질 과일을 경험하지 못해서 무조건 싼 과일을 찾는 것”이라며 “우리는 소비자 교육을 통해 성숙된 소비를 하도록 해야 한다”고 한 것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이에 흥분하며, “우리에게 비싼 과일을 사도록 교육시키겠다는 것이냐”고 반발하며 “정말 누가 교육을 받는지 두고 보자”고 반응하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미 불매 운동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매체들은 ‘소비자 교육’이라는 단어는 업계 전문 용어여서 이 같은 용어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듣기 불편해 하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업계 분석에 따르면, 상업 분야에서의 “소비자 교육”이란 원래 감정적인 뜻이 아니라, 브랜드 구축·품목 관리·서비스 경험 등을 통해 소비자가 품질 차이와 가치 논리를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실제 백과원측은 회장의 발언이 일파만파로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자, 바로 대응해 “해당 짧은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