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진핑 주석, "중국이 세계 미래의 대안이 되겠다"라고 선언.

중국이 세계 미래를 위해 새로운 대안이 되겠다. 시진핑, 제3의 역사 결의 선언

 

시진핑习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드디어 소위 '제3의 역사 결의'를 선언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역대 주요한 시점 때마다 이전의 공과를 정리하고 앞으로 나갈 역사적 사명을 밝히는 선언을 해왔습니다.
마오쩌둥毛泽东이 그랬고, 덩샤오핑邓小平이 그랬습니다.
마오쩌둥은 중국 공산주의 노선을 확립했고, 덩샤오핑은 개혁개방 노선을 확립했습니다.
런민르바오人民日报는 15일 오전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꼭 잡아 내자!'는 제목의 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선언은 시진핑 주석이 지난 5일 19차 당대회 정신을 관철하는 학습 토론회 개회사였다고 합니다.
런민르바오가 이를 선언이라고 다시 공표한 것입니다.
내용은 간단히 "지금 전 세계가 혼란하고, 이것은 중국의 통치와 묘한 대비를 이룬다. 중국 공산당은 지금까지 매 순간 역사의 기로에서 시대에 부흥하는 선택을 해왔고, 지금의 성과가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한다.
역사는 다시 중국에 기회를 주고 있다.
역사의 기회를 잡는 자만이 시대를 이끈다." 등입니다.
시 주석은 매 문장 마오쩌둥의 어록과 싯구를 인용하며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노선을 찬양했습다. 
즉 마오의 언어로 덩의 노선을 설명한 것입니다.
아쉽게도 일각에서 기대됐던 문화대혁명이나 톈안먼 사태에 대한 평가를 없었습니다. 물론 또 다른 방식의 선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연 이번 선언이 중국 지식인들에게 진정한 '제3의 역사 결의'로 인정받을지 주목됩니다.  

 

 

 

2018 년 국유기업 부패 사정 거셀 듯

 

중국 중앙기율위 2차 전회가 끝나자마자, 주요 매체들이 금융권 관리와 국유기업의 문제점에 대해 기획 보도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중국은 올해 감찰제도 개혁을 하면 감찰 대상이 당원과 공무원을 훨씬 뛰어넘을 전망입니다.
올해 중국의 사정 한파는 역대 어느 순간보다 강할 것입니다.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이 국유기업 관리층 부패가 기업 내 나쁜 풍습을 불러온다고 보도했네요. 

 

 


 

중국, 아프리카 달래기

 

중국의 아프리카 중시는 올해 좀 사그라들었습니다. 지난해 아프리카 내부에서 반중 정서가 강하기도 했지만, 중국 내정도 바빴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방문 등 외교 행사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연초 왕이王毅 외교부장이 올해 아프리카를 찾아, 아프리카 내 '반중 정서'를 달랬습니다. 
왕이는 "일대 일로에서 아프리카도 과실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중국, 이젠 제트엔진 기술 독일에 판다.

 

중국이 제트 엔진 기술을 독일에 판매하는 것에 대해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가 전했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함께 유일하게 스텔스기 제프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신문은 전합니다. 

 

 


 

판창룽 군사위 부주석도 낙마설 사실인 듯 서방매체까지 인용보도.

판창룽范长龙 중국 군사위 부주석이 낙마했다는 설이 보도돼 주목됩니다. 홍콩 매체가 보도한 것을 보쉰博讯, 둬웨이多维를 비롯한 서방 매체들이 이어서 전하고 있습니다. 앞서 조사받던 이들이 그의 부패 혐의도 자백했다고 합니다. 

 

판창룽까지 낙마했으면 중국 이전의 군 조직은 거의 와해됐다고 봐야겠군요. 

 

이상 해동이었습니다. 그럼 계속 해동과 함께 중국을 지켜보시기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