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화 <강철비>에서 북한 요원역으로 변신… ‘스타’보다는 ‘배우’에 방점——정우성


       영화 <강철비>에서 북한 요원역으로 변신… ‘스타보다는 배우에 방점

 

"액션보다 사투리가 더 어려웠어요."

 

신작 영화 <강철비>를 소개하는 배우 정우성이 쉽지 않았던 촬영 과정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그의 출세작인 <비트>를 시작으로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 <신의 한 수등에서 고난도 액션을 소화했던 정우성은 이 작품에서도 품격 높은 액션 장면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 잡는다하지만 액션 연기에 능한 정우성을 괴롭힌 것은 정작 사투리였다극중 북한 최정예요원 ‘엄철우’ 역을 맡은 그는 독특한 억양의 북한 사투리를 능숙하게 소화했다.


       촬영 현장에 평양 사투리를 가르쳐주시는 분이 있어서 연습을 계속했어요그런데 공교롭게도 그 분이 여성이었죠그래서 북한 남성의 말투가 궁금해 유튜브에서 북한 관련 다큐멘터리를 굉장히 많이 찾아봤어요제가 대사를 읊으면서도 이게 사투리가 맞나?’, ‘남들이 들을만 하나?’라는 생각을 많이 했죠사투리를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이 매일 계신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더 고민이 많았어요.”

 

<강철비>는 북한 내 쿠데타가 발생하고북한 권력 1호가 남한으로 긴급히 내려오면서 펼쳐지는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다현재 북핵을 둘러싸고 중국미국일본 등 주변국들이 한반도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개봉되는 영화이기 때문에 현실과 맞물려 더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영화는  노무현 대통령을 모티브로 삼았던 영화 <변호인>으로 12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모았던 양우석 감독의 신작양 감독은 <강철비>에도 자신의 정치적 소신과 메시지를 깊이 새겼다그렇게 때문에 극 중 북한 요원 역을 맡은 정우성의 어깨도 무거울 수밖에 없었다때문에 처음 대본을 받았던 정우성은 출연을 망설였다는 후문이다.

 

양우석 감독이 처음 제게 시나리오를 줄 때 ‘왜 엄철우가 나여야 하나?’라고 물었어요그랬더니 엄철우의 순수함우직함이 있다고 하더군요이어서 엄철우에게 정우성이 가진 느낌을 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죠처음에는 불가능하다고 말했어요하지만 출연을 결심한 후 배우이기 전에 인간 정우성의 성향을 표현하려 노력했죠잘 녹아든 것 같아 다행이에요.”

 

 

 

정우성은 이번 작품에서 연기력 뛰어나기로 정평이 난 곽도원과 호흡을 맞춘다두 사람은 앞서 영화 <아수라>에서도 이미 한 차례 한 프레임에 담긴 적이 있다곽도원에게 주어진 역할은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곽철우’동갑내기인 두 사람은 <강철비>에서 한층 더 진한 우정을 나누며 연기를 주고 받았다.

 

 

 

"혼자 좋은 캐릭터 만들어 내는 것보다 동료 배우와 함께 연기하면서 주고 받을 수 있는 교감캐릭터 만들어 가는 게 짜릿한 선물이죠곽도원과는 <아수라때 만나 서로 주고 받는 교감이 있었죠이어 동료에서 동갑내기 친구로 감정이 깊어졌어요서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때 <강철비만나게 됐죠타이밍이 굉장히 좋았어요‘이 친구가 나를 정말 좋아해 주는구나’ 싶어서 화면에 더 좋은 호흡이 담긴 것 같아요."

 

ⒸNEW

 

       정우성은 한국을 대표하는 미남 배우과거에는 "잘 생겼다"는 평가에 수줍게 웃기만 하던 그는 이제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나도 알아요라고 농담을 건넬 정도로 푸근해졌다하지만 이는 또 다른 선입견으로 작용하기도 하다과거 신세대의 아이콘이자 반항기 있는 청춘을 대변하던 그는 이제 스타보다는 배우에 방점을 찍을 작품을 고르며 한결 밀도 있는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그래서 그는 주변에서 볼 때 의외다라고 평가할 만한 작품을 잇따라 고르며 변신을 시도하는 중이다.

 

정우성에 대한 선입견이 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요그래서 신작 영화를 선보일 때 첫 대사를 하는 게 항상 가장 힘들죠일상과 작품 속 모습이 잘 연결이 안 되는 배우들이 있잖아요그래서 예능에 출연하기도 하는데결국 예능이 관객에게 편하게 다가가기 위한 수단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해요결국은 영화 배우이기 때문에 저를 둘러싼 선입견을 깨는 것도 영화 안에서 이뤄져야 해요.”

 

기자 김소리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