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경기부양을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에서 장기 국채 발행 추진...민간 경제진흥법 제정도 검토

중국이 경기 부양을 위해 재정확대를 통한 유동성 공급 및 소비 촉진은 물론, 중앙과 지방정부 차원의 초장기 국채 발행도 나서기로 했다.

또 민간 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간경제진흥법’ 제정도 검토하기로 했다.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위해 ‘화이트리스트’ 프로젝트에 대한 대출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주택구입 제한도 완화키로 했다.

 

중국이 경기활성화를 위해 사실상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기로 한 셈이어서 주목된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시진핑 국가 주석이 주재한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최근 회의를 통해 이 같은 경기활성화 방향을 최종 확정했다. 회의는 지난 9월 26일 베이징에서 이뤄졌다. 회의 내용에 새삼 관심이 쏠리는 것은 최근 중국 당국의 급진적인 경기 부양 정책이 사실 당시 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됐기 때문이다.

 

실제 중국 당중앙정치국 회의는 기준금리 인하 등을 통한 유동성 확대를 이 회의를 통해 결정했고, 인민은행은 이미 해당 조치들을 하나씩 수행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 9월 24일에만 0.5%포인트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1조 위안의 유동성 확대 조치가 이뤄진 상태다. 여기에 수차례 국채 역매매를 통해 조 단위 유동성 공급을 했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재정지원을 통한 소비촉진 역시 진행돼 지난 10월초 국경절 연휴기간 전국 단위 소비가 전년동기 대비 크게 늘었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당시 회의는 ▲내수를 확대하며 ▲경제구조를 최적화하고 경제운영 전반이 안정을 유지하는 데 정책 목표를 설정했다. 또 ▲새로운 생산력이 안정적으로 발전하며 인민생활이 탄탄하고 효과적인 진전을 이루는 데 목표를 두기로 했다.

 

이를 위해 회의는 ▲재정 및 통화정책의 경기대응적 조정을 강화하고 필요한 재정지출을 보장하며 ▲풀뿌리 차원에서 '3대 보장' 사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여기서 3대 보장사업이란 중국 지방 정부의 인적, 물적 자원을 충분히 확보해 기본 공공서비스를 보장하고, 의료 및 교육에서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며, 사회 질서 안정을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회의는 또 정부 투자 확대를 위해 ▲초장기 특별국고채와 ▲지방정부 특별채를 발행키로 했다. 아울러 ▲예금지급율을 낮추고 강력한 금리인하를 단행키로 했다.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상업용 주택 건설 증가를 엄격히 통제하는 대신 ▲재고를 최적화하며 품질을 개선하며 ▲'화이트 리스트' 프로젝트에 대한 대출 공급을 늘리고 ▲기존 유휴 토지의 활성화를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주택 구입 제한 정책을 사실상 완화하고 ▲기존 모기지 대출 금리를 낮추고 ▲토지, 재정 등의 지원확대와 조세와 시중은행 금리 인하 조치 등도 적극 지원키로 했다. 특히 ▲부동산 개발의 새로운 모델을 확립하고 ▲중장기자금의 시장진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며 ▲사회보장, 보험, 재정관리 등 자금의 시장진입이 원할히 이뤄지도록 지원키로 했다.

 

회의는 또한 민간경제 발전을 위해 ▲민간경제진흥법 도입도 검토키로 했다. 또 ▲상장기업의 인수·합병·재편성을 지원하고 ▲공적자금 개혁을 꾸준히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중소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과 대책을 연구·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중·저소득층의 소득증대를 촉진하며 ▲소비구조를 개선, 새로운 소비 형태를 육성키로 했다. ▲노인돌봄산업과 보육산업 발전 촉진에 힘쓰며 ▲출산지원정책체계도 개선키로 했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