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과 중국, 남중국해 영향력확대위해 필리핀구애 경쟁

 

미국과 중국이 코로나19공방으로 직접적인 무역제재 갈등을 벌이는 와중에서도, 향후 남중국해에서의 자국영향력을 확대하기위해, 남중국해의 산호초 섬들을 다수 실효지배하고 있는 필리핀을 동맹으로 만들기 위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필리핀 매체 마닐라 불리틴은, 미국이 필리핀에 막대한 자금을 들여 만들어 준 동물질병관련 고급연구소가 지난 주 수도 마닐라에서 개원식을 가졌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 필리핀에 주재하는 한국동포출신인 성 킴 미국대사는, 지난달 산소호흡기 100대를 기부한데 이어 지난주에는 다량의 코로나19 방역장비를 필리핀시의 의료당국에 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물자공세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좀처럼 외국순방을 하지 않는 웨이펑허 국방부장을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등 아세안 4개국에 보내 우의를 확인하고 남중국해에서의 공동자원개발문제등 경제협력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웨이 국방부장은 필리핀에서는 파트너인 델핀 로렌자나 국방부장관 뿐만 아니라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까지 접견하고 공동관심사를 논의하는 등 미국과 격이 다른 필리핀과의 우의를 과시했다.

 

중국의 웨이 국방부장은  두테르트와의 단독회담에서, 필리핀군에 2천만달러 상당의 비전투장비를 지원하겠다는 합의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져, 미국의 촉각을 곤두서게 했다는 후문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