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군과 외교부, " 대만과 미국견제하려 군사훈련하겠다" 목적 명백히 밝혀.

 

중국이 미국고위관리의 잇단 타이완방문이 계속되자, 공개적으로 타이완해역에 인민해방군의 전투기와 폭격기 그리고 군함을 보내, 중국의 일부에 대한 미국의 간섭에 대해, 명백히 항의한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과시했다.

 

중국국방부 런꿔치앙 (任国强) 대변인은,  18일 " 오늘부터 중국인민해방군 동부전구가,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을 위해서 정당하고 필요한 행동의 일환으로 타이완해협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타이완해협은 중국대륙의 푸젠성 남쪽 바다와 타이완 섬 사이의 해협이다.

 

런 대변인은 타이완해협에서 군사훈련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 타이완은 중국 영토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중국의 일부로서, 타이완과 관련된 어떤 문제도 100% 중국의 내정에 속하며, 중국이외의 어느 누구도 간섭해서는 안되며 용인될 수 없기 때문이다" 하고 명백히 했다.

 

즉 미국의 고위관리가 중국의 허락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중국의 일부인 타이완에 무단으로 방문하는 것에 대해, 중국의 내정에 대한 간섭과 침범으로서 중국인민해방군이 나서서 주권을 회복하기 위해 당연한 군사행동이라고 정의를 내린 것이다.


이에 발맞춰 런꾸어치앙대변은 이어, " 타이완의 민진당 당국이 미국과의 결속을 강화하면서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대만을 이용해 중국을 제어하려는 미국이나  외국의 힘을 빌어 자신의 당(민진당) 의 위신을 높히려는 타이완 당국은 모두 헛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이 헛된 생각들은 막다른 길에 내몰릴 것이 분명하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런 대변인은 이 대목에서,  타이완 당국과 미국을 겨냥해, " 불장난을 계속하다가는 스스로 불에 탈 수 밖에 없다" 며 강도높은 논평을 이어가면서, 중국 인민해방군은 대만을 독립시키고 중국을 분열하려는 어떤한 행위도 단호하게 격퇴해, 국가의 주권과 영토를 확실하게 보전할 능력과 자신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국방부의 강도높은 성명발표에, 타이완당국은 타이완인들을 놀라게 하지 말라며  중국의 자제를 촉구했다.

 

한편 타이완매체와 당국이 밝힌바에 따르면 , 중국인민해방군은 공군 H-6 폭격기 2대와 J-16 전투기 등 16대를 타이완 해협의 중간선을 넘어 타이완의 방공식별구역에 들어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타이완 당국도 이에 대응해, 중국인민해방군의 공군항공기에 대해 자신들의 영공에서 퇴거할 것을 요구하면서, 타이완 전투기들을 모두 17차례에 걸쳐 출격시켰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중국인민해방군이 타이완을 겨냥해 벌인 대규모의 무력시위는, 미국 국무부의 키스 크라크 경제 담당 차관이 대만을 방문하고 있는 중에 발생한 것으로, 중국이 미국과 타이완의 밀월관계를 얼마나 반대하고 있는지를 잘 대변해주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등 외신들이 일제히 대서특필했다.

 

미국 국방부도, 불름버그통신등을 통해, 중국인민해방군의 군용기는 지난 1999년부터 지난해 3월까지 20년 동안이나, 타이완해협의 중간선을 단 한번도 넘은 적이 없다고 밝히면서, 중국은 이번 까지 모두 4번에 걸쳐 타이완해협의 중간선을 넘어 타이완의 방곡식별구역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 달 10일, 미국의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사태에 대한 타이완과의 협력을 이유로, 타이완을 방문해 중국을 자극하기 시작했는데, 그 때 중국은 전투기 2대만을 출격시켜 타이완 구역을 넘어 비행했었다.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