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과도한 재선 욕심이 트럼프 오판 불렀다

 

현장에서 

과감한 감세·규제 완화로
3년간 경제 호황 이끌었지만

코로나 초기대응 실패하고
'인종차별 시위' 과잉 진압
백인 보수층 票 집착하다 추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창궐로 텅텅 비었던 미국 뉴욕 맨해튼 곳곳은 며칠 전까지 약탈과 방화로 밤마다 연기가 피어올랐다. 명품숍 등은 나무판으로 창문과 입구를 온통 틀어막았다.

 

할렘에서나 볼 수 있었던 그런 풍경이 세계적 명품 쇼핑거리인 5번가에서 연출되고 있다.

맨해튼이 이렇게 된 건 정치적 리더십의 실패 탓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예측 불가능한 행보는 수많은 잡음을 낳았지만 적어도 지난 3년간 미국 내에선 인기가 있었다.

 

2017년 취임 후 과감한 감세와 규제 완화로 미국 경제의 부활을 이끌었다.

 

2018년 초 법인세 최고 세율을 35%에서 21%로 낮췄다. 그 덕분에 기업의 투자와 이익이 늘어나고 일자리가 창출됐다. 실업률은 지난해 11월 3.5%로 떨어졌다.

 

1969년 이후 50년 만에 최저 수준인 사실상 ‘완전고용’ 상태였다. 덕분에 금융위기 이후 시작된 호황은 올초까지 10년 넘게 이어져 사상 최장 기록을 갈아치웠다.

하지만 과도한 재선 욕심에 모든 게 엉망진창이 됐다. 코로나19가 중국, 한국 등 아시아를 휩쓸 때 그는 감기 정도로 치부했다. 경제를 봉쇄하면 경기가 무너지고, 재선 확률이 낮아질 것이란 단순한 계산 탓이었다.

 

미국은 금세 코로나19 세계 1위 국가가 됐다.

 

트럼프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곡선이 하향세로 돌아설 기미를 보이자 즉각 경제 재가동에 나섰다. 이는 코로나19 봉쇄 실패로 이어질 판이다. 지금도 미국에선 감염자가 하루 2만 명 이상 늘고 있다.

 

5월 초와 비슷한 수준의 감염 추세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등 18개 주에선 감염률 곡선이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5월 25일 흑인 남성이 백인 경찰의 무릎에 깔려 사망한 ‘조지 플로이드 사건’이 일어났다. 문제는 이 사건에 대한 대응 방식이었다.

 

코로나19 확산과 경제 봉쇄에 지치고 인종차별에 마음 상한 미국인들을 다독여야 할 시점에 트럼프는 군대와 최루탄부터 들이댔다.

 

인종주의자의 발언으로 유명한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이 시작된다’는 문구까지 써가며 핵심 기반인 보수적 백인들의 지지를 노린 것이었다.

 

하지만 이는 유색인종, 저소득층 등의 극렬한 분노를 불렀고 순식간에 전국적 유혈 폭동 시위로 번졌다. 시위에 나온 한 여성은 “코로나로 죽으나, 인종차별로 죽으나 어차피 죽을 것”이라고 울부짖었다.

 

시위엔 백인 젊은이들도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있다. 트럼프보다는 흑인들의 아픔에 공감한 것이다.

트럼프가 군대를 투입하겠다고 위협했지만 시위대는 그다지 겁내지 않는다. 미국엔 인구수보다 더 많은 총기가 풀려 있다. 잘못하면 군과 시민의 시가전으로 번질 위험까지 있다.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까지 군 투입을 반대하고 나섰다. 여론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트럼프는 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배치됐던 주방위군 철수를 명령했다.
 

그새 트럼프의 인기는 폭락했다. 여론조사에서 뒤지고, 재선 확률을 따지는 도박사이트에서도 뒤처졌다.

 

아무것도 안 하고 집에 머물던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정치기부금도 몰리고 있다. 11월 3일 대선까지 다섯 달이 남았으니 결과를 예측하긴 섣부르지만, 재선에 유리한 상황은 전혀 아니다.

국제적으로도 트럼프의 인기는 엉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2일자 칼럼에서 ‘세계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하길 기다리고 있다’는 글을 실었다.

 

‘6월 말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을 열겠다’는 트럼프의 제안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한칼에 잘랐고, 중국은 1단계 무역합의의 핵심인 미 농산물 구매를 중단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모든 건 다 재선 욕심에서 비롯됐다. 정권 연장에 대한 집착이 미국의 혼란 그리고 자신의 재선 실패 위기를 부른 것이다.

 

김현석 뉴욕 특파원 한국경제.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