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국 영국 '코로나백신 자국우선주의' 수억명분의 백신 경쟁적으로 선점계약.

 

 서방 선진 부유국들이, 미국과 유럽등 의료선진국에서 임상실험이 한창인 코로나 백신을 먼저 공급받기 위해 경쟁적으로 계약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아프리카나 아시아 남미등 저개발 빈국들 국민들의 백신조달에 비상이 걸렸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유력매체들은 26일,  코로나 19의 백신개발이 막바지에 도달한 제품에 대해 영국과 미국등 이른바 서양 선진국들이 앞다투어 매점매석에 나서고 있다는 의혹등에 관해 연일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공 ㅣㅆ일늡이 경은 한 을배랄 지ㅏㄴ지이 상"저개발 국가, 코로나19 백신 공급 못 받을 우려" / 영 1억명분·미 3억명분 계약…유럽 4개국은 '백신 동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면서 개발되는 백신을 먼저 차지하기 위한 각국 간 경쟁이 치열하다고 가 26일 보도했다.

 

서방각국정부의 발표와 관련 보도를 종합하면, 영국 정부는 다국적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최고 1억 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코로나 19 백신을 공급받기 위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도 이 회사에 백신 개발 자금을 지원했다는 명분을 앞세워 그 댓가를 요구하면서, 무려 3억 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의 코로나 19 백신을 최 우선적으로 공급받기로 한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영국은 각각 자국이 우선적으로 공급받는 계약을 했다고 알려졌지만, 누가 우선순위인지는밝혀지지 않았다.

 

그렇지만 분명한 사실은 다국적 제약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현재 영국 옥스퍼드대와 공동으로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일부 서방언론보도에 의하면, 현재 백신 개발에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회사의 백신개발까지는 1년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가장 빠른 제약회사들도 백신개발까지는 1년이 예상된다며, 임상실험과 생산이 순조로울 경우에 한해서 약 2달 정도의 시간은 단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내년 늦봄이나 여름에는 세계에서 가장 앞선 제약회사에 의해 백신이 개발돼 접종이 시작된다는 말이다.

 

영국과 미국이 약 4억 명분의 백신을 선점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다른 유럽나라들이 백신계약 소식이 줄을 이었다.

 

세계보건기구등에 따르면, 네델란드와 독일 그리고 이탈리아와 프랑스등 네 개나라들이 소위 백신동맹을 체결했으며 이 들 네 나라도 미국과 영국이 선점계약을 했다는 아스트라제네카와  4억 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의 백신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알려졌다.

 

이미 모두 8억 명 분에 달하는 코로나19백신이 이미 서방선진국들에 의해 매점매석 됐다는 말이다.

 

WHO 사무총장 테드로스는, 현재 등록된 유력한 백신 후보의 숫자는 약 100개 이상이 된다면서, 이 가운데 하나가 진전이 빠르다고 밝힌 바 있다. 그렇다면 이 가장 빠른 백신이 바로 아스트라제네카에서 개발중인 백신이라는 말이다.

 

그런데 이미 8억 명 분이 선점됐다는 말인데, 테드로스 사무총장이, " 백신개발이 현실화하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재가 돼야 한다"고 강조해온 말이 어떤 힘을 가질 수 있을지 당연히 의문시된다.

 

세계지도자들,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 그리고 중국의 시진핑주석들은 어느 나라의 어느제약회사가 먼저 만들어 낼지 모르지만, 어떠한 백신도 공공재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전해진다.

 

그런데 프랑스와 독일이 백신 4개국동맹을 결성해 4억명의 백신을 우선 공급받기로 한 발표는 왜 하는 것이며, 영국과 미국은 왜 코로나 19 백신이 공공재가 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내지 않고 있는 것인지, 글로벌 매채들로부터 쏟아지는 질문과 촉구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박혜화기자, 연합뉴스 (제휴사)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