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의 시장 개방은 계속하여 진전될 것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회의를 통해 강조

 17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회의를 통해 외부 세계와의 개방을 촉진하고 상품의 원활한 물류 흐름 보장과 전염병 예방 물자의 수출 품질 관리, 일대일로의 발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조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세계 경제에 대한 압박이 가중되고 글로벌협력에 대한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요인이 생겨 났으며, 또한 중국의 개방에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전염병은 결코 중국의 개방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발발 이래로 중국은 일련의 주요 개혁 및 개방 조치를 꾸준히 추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도적 및 구조적 체계를 강화하고 개방 수준을 높였으며 이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실시하였다.

 

 중국의 전염병 상황이 안정화되면서 다양한 지원 수단이 마련되었으며, 외국 투자 기업의 생산 재개 및 생산 재개 프로세스가 가속화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1월에서 2 월까지 중국의 총 무역량은 8.7 % 포인트 감소하였으나,  3 월은 전년 대비 0.8 % 감소한 2,4459 억 위안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의 중요한 장점을 충분히 보여주고, 또한 전염병에 대응하여 개방 경로를 확고히 확대하려는 중국의 결의를 완전히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다양한 대외 무역 지원 정책의 시행을 가속화하고, 기업이 적극적으로 대외 무역을 진행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시장을 보호하고, 주문을 보장하고, 비용을 줄이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둘째, 산업 체인의 공급망을 적극적으로 안정화시켰다.  전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확산되면서 다수 국가의 정상적인 생산과 생활 질서가 혼란을 겪었으며 공급망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소기업, 중소 기업의 대다수를 지원하고 내수 성장 모멘텀을 가속화하여 국내 산업 체인 공급망을 가능한 한 빨리 복원하여 글로벌 산업 체인 공급망을 안정화시켰다.

 

 전염병 예방 및 통제와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촉진을 조정하기위한 일련의 조치들이 이미 긍정적 인 효과를 낳고 있다.  닝보 저우산 항 (Ningbo Zhoushan Port)과 같은 많은 항구의 생산량은 일일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1 분기에 저우산 항의 화물 처리량 및 컨테이너 처리량은 전년 대비 각각 8 % 및 24 % 증가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외국인 투자법>이 발효되고, 외국 자본 기업 설립 및 변경 승인 및 출원이 완전히 취소되었으며, 이는 외국인 투자를 더욱 편리하게하고 보다 안정적이고 공정한 사업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올해 4월 1일부터 중국은 공식적으로  증권 회사와 공공 기금 관리 회사가 보유한 외국 주식의 비율에 대한 제한을 취소하였으며, 이는 개방에 대한 중국의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중국은 앞으로도 시장 개방을 계속 확장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고, 다자간 협력을 심화시키고, 일대일로의 공동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사회

더보기
중국 '전문 학사' 제도 상용화되나
중국에서 ‘전문학사’ 양성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 정저우철도직업기술대학이 2025년 단독 시험 모집 요강에서 여러 전공에서 학사 졸업생을 모집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대졸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전문 직업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사→전문학사(본승전)’ 현상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사실, 직업대학이 학사 출신을 모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광둥 영남직업기술대학은 최근 2년간 기술 자격증을 다시 취득하려는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을 모집했고, 누적 인원이 150명을 넘었다. 산둥 칭다오 기술사양성학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능사반’을 개설해 지금까지 10여 기를 운영했으며, 이들 중에는 산둥대, 베이징과학기술대 등 ‘985’, ‘211’ 대학 출신 학사 졸업생도 있었다. 단지 고등직업학교가 단독 모집에서 학사생을 모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부 학사생들이 다시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재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 직업학사 교육이 점차 자리 잡으면서, 일부 고득점 수험생들이 명문대를 포기하고 직업학사대학을 택하기도 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뒤집고 있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