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외국인 코로나 19 확진자, 중국인 간호사 깨물어 

 2일 오전 7시 20분에 shiba병원 격리실의 여성 간호사 왕은 OKNKWONWOYE CHIKA PATRICK (남성, 47 세, 나이지리아)라는 외국인 환자에게 혈액 검사를 요청하였으나, 환자는 이를 무시하고 격리 병동에서 나오려고 시도했다.

 

간호사는 환자를 제지하려 했으나,  환자는 오히려 간호사를 때리고 얼굴을 물었다. 

 

 간호사는 얼굴, 목, 허리에 부상을 입었으며 경미한 부상으로 확인되었다. 외국 환자는 지난 20일 해외에서 광저우에 입국한 후 코로나19 바이러스 양성 판정을 받고, 격리 및 치료를 위해 23일 shiba 병원에 입원했다.

 

 현재, 병원은 내부 검역 구역에서 보안군을 강화하는 동시에, 광저우 경찰은 이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형사 처벌을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병원 안팎의 보안 작업을 더욱 강화했다.

 

 피의자는 현재 경찰의 감독하에 격리 및 치료를 받고 있으며, 치료가 끝나면 즉시 형사 강제 조치를 취하고 전염병 예방 및 통제 법, 형법 및 외국인 이민국 출입국 관리법에 관한 중화 인민 공화국의 법률에 근거하여 처벌할 예정이다.

 

 경찰은 전염병 예방 및 통제 기간 동안 모든 이민자들이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관한 중화 인민 공화국의 관련 법규 및 전염병 예방 및 통제에 관한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 보안 기관은 허위 정보 유포, 질병 은닉, 격리 및 관찰 회피,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조치 이행을 거부하는 기타 범죄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을 조사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중국 '전문 학사' 제도 상용화되나
중국에서 ‘전문학사’ 양성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 정저우철도직업기술대학이 2025년 단독 시험 모집 요강에서 여러 전공에서 학사 졸업생을 모집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대졸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전문 직업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사→전문학사(본승전)’ 현상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사실, 직업대학이 학사 출신을 모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광둥 영남직업기술대학은 최근 2년간 기술 자격증을 다시 취득하려는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을 모집했고, 누적 인원이 150명을 넘었다. 산둥 칭다오 기술사양성학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능사반’을 개설해 지금까지 10여 기를 운영했으며, 이들 중에는 산둥대, 베이징과학기술대 등 ‘985’, ‘211’ 대학 출신 학사 졸업생도 있었다. 단지 고등직업학교가 단독 모집에서 학사생을 모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부 학사생들이 다시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재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 직업학사 교육이 점차 자리 잡으면서, 일부 고득점 수험생들이 명문대를 포기하고 직업학사대학을 택하기도 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뒤집고 있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