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민은행, 마카오 300억위안 통화스와프 체결

3년 만기 자동 연장 가능…위안화 국제화 가속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금융안정을 위해 300억위안의 통화스와프를 마카오와 체결했다. 위안화의 국제화가 가속화되면서 중국과 통화 스와프를 체결한 나라가 한국을 비롯해 33개국에 달한다.

 

중국 중앙은행은 5일 중국 마카오 특별행정구(이하 마카오) 금융관리국과 대륙 및 마카오 지역의 금융안정을 위한 양자간 통화 교환 협정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합의 계약서는 300억위안(350억 마카오 달러)이며, 3년 만기로 양측이 동의하면 자동 연장할 수 있다.

 

중국은 지난 7월 처음으로 마카오에서 국채 20억위안을 발행했다. 이중 기관에 발행한 국채는 17억위안이고 마카오 주민에게 소매 판매한 국채는 3억위안(약 1조2000억원)이었다. 중국 마카오의 대표 관계자는 “마카오가 적절한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금융 시스템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위안화 채권 발행으로 마카오가 특화된 금융업무를 발전시키고, 마카오가 '중국과 마카오 금융서비스 플랫폼'과 '위안화 결제센터'로 집중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위안화가 국제화로 가속화되면서 위안화는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지불 통화가 됐다. 유니버설뱅킹금융통신협회(SWIFT)에 따르면 위안화는 올해 10월까지 국제결제에서 시장점유율이 1.65%로 세계 6위에 올랐다. 중국 중앙은행은 2008년부터 33개국의 중앙은행과 위안화 맞교환 합의를 완료했고, 금액은 3조위안(약 1조2000억원)이 넘었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